뷰페이지

“‘최순실 수사’ 특검에 외부 세력 해킹 시도 있었다”

“‘최순실 수사’ 특검에 외부 세력 해킹 시도 있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16 09:23
업데이트 2017-01-16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박근혜 대통령 비위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검팀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 앞에서 현판식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어방용 지원단장, 윤석열 수사팀장, 양재식 특검보, 박충근 특검보, 박영수 특검, 이용복 특검보, 이규철 특검보, 조창희 사무국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박근혜 대통령 비위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검팀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 앞에서 현판식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어방용 지원단장, 윤석열 수사팀장, 양재식 특검보, 박충근 특검보, 박영수 특검, 이용복 특검보, 이규철 특검보, 조창희 사무국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외부 세력의 해킹 시도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16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번 해킹은 특검팀에서 일하고 있는 특별수사관의 개인 계정을 통해 일어났다. 이 관계자는 “수사관이 사용하던 네이버 계정이 침투 경로로 이용됐던 것으로 보인다”며 “다행히 해킹 시도는 사전에 차단돼 수사 정보가 유출되진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신문은 해외 서버를 거쳐 침투했다고 밝혔지만 그러나 해외서버가 어느나라인지, 해킹 공격이 언제, 몇차례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21일 서울 대치동의 한 빌딩에 입주한 특검팀은 사무실 내부에서만 접속이 가능한 인트라넷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특검팀 내 자료 공유는 내부 메신저를 이용한다. 또 인터넷 접속을 위한 단말기로는 보안 인증이 완료된 노트북PC를 쓰고 있다.

이에 따라 해킹 시도한 세력은 이 수사관이 네이버 이메일 계정에 접속했을 때를 노려 해당 노트북에 악성코드를 심은 뒤, 이를 통해 특검팀 내부망 접근을 시도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국일보는 분석했다.

이 신문은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 수사의 특성을 언급하며 ‘수사 방해 목적일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분석했다. 해킹 세력의 정체는 해외 서버를 이용해 침투를 노린 것 까지만 파악됐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수사에 불만을 가진 세력이 해킹을 시도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