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중징계 추진

새누리,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중징계 추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1-15 22:58
업데이트 2017-01-1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로 구성 윤리위 오늘 첫 회의… 당 쇄신 시급 징계안 올릴 수도

해당 행위로 당원권 정지 대상

인명진(오른쪽)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출마 가능성을 내비친 김관용 경북지사를 14일 경북 안동 하회마을에서 만나 이야기하던 중 웃음을 짓고 있다. 인 위원장은 김 지사와 4시간 동안 담소를 나눈 뒤 기자들에게 “개혁이라는 것이 본래 쉬운 일이 아니다. 저항도 있고 소리도 나는 법”이라고 말했다. 안동 연합뉴스
인명진(오른쪽)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출마 가능성을 내비친 김관용 경북지사를 14일 경북 안동 하회마을에서 만나 이야기하던 중 웃음을 짓고 있다. 인 위원장은 김 지사와 4시간 동안 담소를 나눈 뒤 기자들에게 “개혁이라는 것이 본래 쉬운 일이 아니다. 저항도 있고 소리도 나는 법”이라고 말했다.
안동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중앙윤리위원회 징계를 통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등 중징계를 추진할 전망이다.

당 관계자는 “새로 구성된 윤리위의 첫 회의를 16일 연다”며 “공식적으로 첫 회의는 상견례 성격이 강하겠지만 당 쇄신이 시급한 만큼 징계안 등 안건이 올라갈 수도 있다”고 했다. 당내에서는 서 의원 등 3명이 중징계 대상이라는 관측이 많다. 당 지도부는 친박계 핵심들이 비대위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를 수차례 조직적으로 저지하는 등 해당 행위를 했다는 이유를 들어 이들을 윤리위에 회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에서는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앞서 인명진 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주택 전 한성대 총장을 윤리위원장에 내정하는 등 윤리위원 9명의 인선을 단행했다. 당내 인사는 한 명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당 관계자는 친박 의원 징계 추진에 관해 “지난 13일 인 위원장의 ‘법적 책임’ 발언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했다. 인 위원장은 13일 “정치적 책임, 도의적 책임, 아니면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두 가지를 책임지지 못한 사람은 세 번째 방법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1-1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