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덕 “차은택 건드리면 VIP도 위험…얼른 교체”

김종덕 “차은택 건드리면 VIP도 위험…얼른 교체”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4 10:28
업데이트 2017-01-14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은택씨의 대학 은사 김종덕 전 장관
차은택씨의 대학 은사 김종덕 전 장관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로 구속된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측근인 차은택(48·구속기소) CF감독이 지난해 문화창조융합본부장직에서 물러난 이유가 ‘비선 실세’로 지목돼 청와대가 서둘러 교체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런 사실은 김종덕(60·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통화 녹취록에서 확인됐다.

2014년 8월~지난해 9월 문체부 장관을 지낸 김 전 장관은 차씨의 대학원 ‘은사’라는 인연으로 장관직에 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지난 13일 SBS ‘8시 뉴스’ 보도 내용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지난해 5월 9일 당시 여명숙 문화창조융합본부장(현 게임물관리위원장)을 자신의 집무실로 불렀다. 여 위원장은 지난해 4월 8일 차씨의 후임으로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맡았다.

문화창조융합본부란 ‘창조경제’, ‘문화융성’을 주요 정책 과제로 삼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다.

김 전 장관은 여 위원장이 차씨가 추진하던 사업의 불투명한 예산 집행을 문제삼자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VIP(박근혜 대통령)가 굉장히 차은택 단장이 일을 열심히 하고 잘하기 때문에 (안종범) 경제수석이 도와주세요. 그러니까 경제수석도 위에서 말씀하시니까 그냥 한 거라고.”

그러면서 차씨가 한 달 전에 본부장직에서 물러난 이유를 여 위원장에게 설명했다. 김 전 장관은 “20대 국회 들어서면서 차은택 뒤를 계속 캐고 있는 사람들이 있어요. VIP의 비선이라는 오해가 있더라고”라면서 “장관이 뒤를 봐주고 있는 유력한 사람이다. 차은택을 건드리면 장관을 건드리는 거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VIP 생각에도 이거는 장관이 위험해지고, 잘못하면 또 VIP까지 거론되거나 언급될 수 있을 거 같으니까 빼라고 해서 뺀 거예요. 일을 못 해서 뺀 게 아니야”라고 덧붙였다. 차씨의 교체 배경에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즉 박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차씨를 서둘러 교체했다는 것이다.

여 위원장은 지난달 7일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출석해 자신의 사퇴 배경을 밝힌 바 있다. 여 위원장은 본부장 취임 50여일 만인 지난해 5월 31일 당시 김종덕 전 장관으로부터 권고사직을 받았다.

그 이유로 여 위원장은 “표면적으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업무 폭증 때문에 되돌아가라는 것이었지만, ‘정말 그것입니까’라고 했더니(물었더니) (김 전 장관이) ‘대통령께서 아침에 전화하셔서 내려보내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고 폭로했다.

또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지내면서 1300억 규모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견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합법을 가장한 불법 행위’가 이뤄진 점을 꼽았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