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정치인들 국내 문제 함몰…한국 문제 관심 가지고 파악”

반기문 “정치인들 국내 문제 함몰…한국 문제 관심 가지고 파악”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12 20:55
업데이트 2017-01-12 2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귀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귀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2일 공항철도로 서울역으로 이동하며 가진 열차 간담회에서 “사실 (국내에서) 정치하시는 분들이 너무 국내 문제에 함몰돼 있다”며 자신의 ‘국제적’ 감각을 내세웠다.

이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반 전 총장은 열차에서 시민들과 만나 민심을 읽으려고 했지만 주변을 꽉 채운 취재진으로 사실상의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10년간 국제기구의 수장을 맡다 보니 자연스럽게 국내 문제에는 밝지 못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으면서도 “한국의 경제나 정치나 사회나 이런 데 관심을 가지고 파악을 했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국내 사정에 어둡다’는 지적에 “세세한 건 잘 모를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 문제에 대해 잘 모르는 것처럼 언론인들도 제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뭘 어떻게 했는지 잘 모를 것”이라고 유엔 사무총장 경력을 자신했다.

또 그는 “유엔 사무총장을 정치인으로 보느냐”고 기자들에게 물은 뒤 “정치인이다. 그러나 하는 정치가 국내 지도자들, 대통령이나 총리와 약간 하는 일이 다르다”고 말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촛불 집회’를 눈여겨봤다고 밝혔다.

그는 “맨 처음에는 ‘(집회 참가자와) 경찰의 마찰이 생기는 것 아닌가’ 상당히 우려 섞인 눈으로 봤다”며 “100만 명이 모였는데 경찰과 시민의 불상사가 없었다. 법원에서도 청와대 앞 100m 전방까지 행진을 허용했고, 그것들이 성숙한 민주주의의 표현”이라고 했다.

반 전 총장은 “사무총장 재직 때 ‘이런 건 잘하고 있지 않냐’고 (촛불 집회 문화를) 은연중 자랑스럽게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