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넷마블에 이랜드·남동발전까지…IPO시장 연초 수조원 몰려온다

넷마블에 이랜드·남동발전까지…IPO시장 연초 수조원 몰려온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1-05 20:58
업데이트 2017-01-05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상장 미룬 ‘대어급’ 기업들 올 상반기 중에 기업공개 할 듯…호텔롯데도 연내 상장 재추진

연초부터 국내 기업공개(IPO)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통상 IPO 시장은 ‘상저하고’ 흐름을 보이지만 올해는 이례적으로 상반기부터 규모가 큰 기업들이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하반기 공모시장이 얼어붙어 상장을 미룬 기업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기 때문이다. 지지부진했던 공모시장이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15년 신규 상장 기업은 코스피 16개, 코스닥 102개로 총 118개였지만 지난해에는 코스피 15개, 코스닥 67개 총 82개로 줄었다. 상장 기업들의 주가가 부진하면서 기업들이 상장을 미루는 등 공모시장 상황이 어려웠다.

하지만 올 상반기 IPO 시장에는 공모 금액이 조 단위가 넘는 ‘대어’들이 기다리고 있다. 투자자들이 가장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은 공모 금액이 2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넷마블게임즈다. 모바일 게임을 제작·판매하는 넷마블은 지난달 코스피 예비상장심사를 통과했다. 김한경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적인 출시로 4분기 실적이 잘 나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상반기 상장은 무리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전력 자회사인 남동발전과 동서발전 두 곳도 올해 상장을 준비 중이다. 남동발전이 최근 주관사를 선정한 데 이어 동서발전도 주관사 선정 작업에 나섰다. 이랜드그룹의 유통 자회사 이랜드리테일도 상반기에 상장할 전망이다. 이들 기업 모두 예상 공모금액이 1조원이 넘는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셀트리온의 유통 자회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상장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롯데그룹 비리 의혹이 터지면서 무산됐던 호텔롯데 상장이 올해는 가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호텔롯데가 면세점 사업권을 재획득함에 따라 국내 면세점 시장점유율을 공고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장을 재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기업 규모가 클수록 상장 과정에 변수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있다. 최종경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최대 기대주였던 호텔롯데가 무산됐던 것처럼 올해도 일정대로 상장이 이뤄질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2년 연속 IPO 기업 수가 평소보다 많았기 때문에 3년 연속 호황을 기대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1-0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