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매년 朴대통령에 하던 신년전화 올해는 ‘패스’

반기문, 매년 朴대통령에 하던 신년전화 올해는 ‘패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03 10:50
업데이트 2017-01-03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직무정지 朴과 ‘거리두기’ 해석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매년 박근혜 대통령에게 하던 ‘신년 전화인사’를 올해엔 건너뛴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날 연합뉴스에 “박 대통령이 반 전 총장과 신년에 통화한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 “반 전 총장이 박 대통령에게 전화해온 것은 없다”고 전했다.

그동안 반 전 총장은 박 대통령 취임 첫해인 2013년 2월 27일을 시작으로 2014년 1월 2일, 2015년 1월 2일, 2016년 1월 1일 박 대통령에게 전화로 신년 인사를 했다.

지난해 통화에서는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를 두고 “박 대통령께서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이 평가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하는 등 박 대통령과 현안 관련 논의를 나누기도 했다.

신년 전화인사 생략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이 현재 직무 정지 상태인 데다가 유엔 수장 자리에서 물러난 상황이 작용해 전화하기가 힘들지 않았겠느냐는 해석을 내놨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순실 게이트’로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높은 상황에서 반 전 총장이 박 대통령과의 신년 전화를 생략함으로 ‘거리두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반 전 총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제 한 몸 불살라 노력할 용의가 있다”며 사실상의 대선 출마를 선언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또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인 이희호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에게는 이미 새해 인사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