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계 기업 취업,이렇게 공략하세요

외국계 기업 취업,이렇게 공략하세요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1-03 09:01
업데이트 2017-01-03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크루트

외국기업 취업 가이드
외국기업 취업 가이드 자료 : 인크루트
불황 여파로 국내 채용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해외 취업 시장을 엿보는 구직자들도 적지않다. 하지만, 국내 기업에 비해 외국계 기업 자체의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실제로 입사하기란 쉽지않다.

그러나 시간 여유를 두고 체계적으로 준비하면 취업한파를 뚫을 대안이 되기도 한다. 취업 포털 인크루트가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외국계 기업 입사 전략 팁을 소개한다.

우선, ‘정보수집력’을 키워야 한다.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려면 ‘정보’와 ‘인맥’을 잘 관리해야 한다. 외국계 기업들은 대부분 비공개 혹은 수시 채용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구직자들이 채용정보를 쉽게 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외국계 기업은 수시 채용을 하기 때문에 불시에 채용 공고를 올리는데 이 때 취업포털을 적극 활용,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업에서 채용공고로 인재를 구하지 못한 경우에는 취업포털 내 헤드헌터 채용공고로 올리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포털 사이트에 올라오는 헤드헌터 채용공고까지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는 ‘알바’, ‘인턴’, ‘전문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다.

외국계 기업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직무 관련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외국계 기업에 어필하기 위해서는 구직자가 직무 관련 경험을 쌓고자 노력한 흔적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외국계 기업에서 인턴 경험을 쌓거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는 것 또한 구직자들의 직무 능력을 쌓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는 해외 현지에서 실무를 배울 수 있는 체험형 인턴을 진행하고 있어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실력’과 ‘능력’을 쌓는 것은 기본이다.

구직자들은 흔히 해외 취업을 할 때 영어와 직무 관심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외국기업들은 ‘업무 경험(Work experience)’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외국 기업은 학력보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실력과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 인문계 학생들은 외국 기업이 1년 이상의 직무 경력 인재를 선호한다는 것을 감안하여 국내에서 1년 경력을 쌓은 뒤에 외국계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이공계 학생들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취업이 가능하다. 특히, 이공계 학생들은 국내에서 통용되는 자격증보다 마이크로소프트, 시스코,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 자격증에 집중하여 취득할 수 있도록 하자.

이밖에 주변 지인을 통해 업계 정보를 얻고 조언을 구하는 것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외국계 기업에서는 구직자들에게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원하지만, 단순히 영어점수나 회화 능력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해외 기업에서도 동료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업무 수행을 잘할 수 있길 바라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산업과 업계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특히 주변 지인 중에 업계에 대한 소식을 아는 사람이 있다면 이들을 통해 업계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취업에 대한 조언을 구하자.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어려운 취업현실에서 해외 취업이 청년인재들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무대가 되었으면 한다”면서 “하지만, 해외 취업을 단순 취업난을 탈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지 말고 해외에서 나의 꿈을 어떻게 실현할지 생각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