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박근혜 대통령 기자간담회는 위헌…도둑이 구치소서 또 도둑질”

이재명 “박근혜 대통령 기자간담회는 위헌…도둑이 구치소서 또 도둑질”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02 13:39
업데이트 2017-01-02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성남시장 페이스북
이재명 성남시장 페이스북
이재명 성남시장이 2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간담회를 ‘위헌 직무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성남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대통령의 기자간담회는 발언 내용도 문제지만, 홍보수석을 통해 기자들을 모으고 예산으로 기자간담회 오찬을 한 것은 위헌 직무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는 “헌법 제65조 제3항은 탄핵소추 의결이 되면 탄핵심판때까지 권한행사가 정지된다”며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르면 대통령의 직무행위(국정수행행위)는 법령상 행위뿐만 아니라 ‘대통령 지위에서 국정수행과 관련하여 행하는 모든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각종 단체ㆍ산업현장 등 방문행위, 준공식·공식만찬 등 각종 행사에 참석하는 행위, 대통령이 국민의 이해를 구하고 국가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방송에 출연하여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는 행위, 기자회견에 응하는 행위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어제 기자간담회는 대리인(변호사)을 통한 해명이 아니라 국가조직을 활용한 것으로 단순한 탄핵대응 차원을 넘는 것”이라며 “도둑질하다 잡힌 도둑이 구치소에서 또 도둑질을 한 격”이라고 말했다.

이 성남시장은 “국회의결로 탄핵사유 추가는 어렵고 불필요하지만 국민의 이름으로 괘씸죄를 추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9일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의결되며 직무가 정지된 상태다. 이후 박 대통령은 청와대 관저에 칩거하며 탄핵심리와 특검 수사에 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