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각지대’ 줄인다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각지대’ 줄인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6-12-25 14:35
업데이트 2016-12-25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25일 국내에서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필수안전교육 자료를 11개 외국어로 제작해 누리집(www.nics.me.go.kr) 온라인 교육시스템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사업장에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는 21만 2319명으로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한국어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더욱이 유해화학물질 등 위험업무를 취급해 안전사고 예방에 취약하다.

외국어 제작은 유해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고예방을 위한 것으로 우즈베키스탄·인도네시아·방글라데시·미얀마·중국·베트남어 등이며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이나 그림 등 시각자료를 활용했다.

주요 내용은 화학사고 대응·대비 방법, 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방법, 화학물질 노출 시 응급조치, 개인보호구 착용실습 등이며 화학사고 발생현황와 신고요령, 대응절차 등도 제공한다. 또 화학물질 취급·보관·저장·운반시 기준과 유해화학물질별 구체적인 취급기준도 수록했다.

황승율 연구개발교육과장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면서 “국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한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