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주택가격 급등세… 금융 리스크 경고등

세계 주택가격 급등세… 금융 리스크 경고등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12-23 22:52
업데이트 2016-12-23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른 비만’ 걱정 없다?

전 세계 집값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수준까지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세계 각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실시한 돈 풀기의 여파가 자칫 주택시장발(發) 금융 리스크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부양책으로 돈 풀어… ‘리먼’ 이후 최고치

23일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IMF가 집계하는 올 2분기 글로벌 주택 가격 지수가 153.8을 기록했다. 주요 57개국 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글로벌 주택 가격 지수는 2000년 당시 전 세계 주택가격을 100으로 잡았을 때 기준으로, 주택 가격의 변동상황을 점검하는 데 쓰인다. 해당 지수에 따르면 전 세계 주택 가격은 2008년 1분기 159.88로 정점을 찍고 2012년 1분기까지 내림세를 그리다가 다시 반등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분기부터는 6분기 연속 오름세를 기록하면서 리먼브러더스 사태(2008년 9월 15일) 이후 7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글로벌 주택 가격 급락과 이로 인한 경기침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장 미국이 추가 금리 인상을 선언한 상황임을 고려하면 ‘금리 상승→대출자 이자 부담 증가→주택 가격 하락→경기 침체’라는 악순환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폭식’ 신용 과잉 아닌 공급 부족인 ‘마른 비만’

이에 대해 IMF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선을 긋는다. 금융위기 당시 주택 가격 상승은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로 대표되는 ‘과도한 신용증가’가 원인이었지만 최근 상황은 ‘공급 부족’이 주된 원인이라는 것이다. 폭식(신용 과잉)으로 인한 비만과 재고 부족이 부른 ‘마른 비만’을 같은 급으로 비교할 순 없다는 말이다. 실제 최근 독일,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에선 신규 주택 공급이 인구 증가를 따라가지 못해 주택 가격이 오르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IMF는 주택 가격 상승이 일부 국가에 편중된 것도 과거와는 다른 점으로 꼽는다. IMF는 “실제 조사 대상 57개국 중 주택 가격이 급등한 곳은 21개국뿐”이라면서 “나머지 36개 국가는 주택 가격이 점진적으로 회복(18개국)하거나 하락(18개국)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금융 당국도 아직 우려할 때는 아니라는 데 무게를 둔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나라마다 주택 가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어 주택시장 발 금융위기 재연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6-12-24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