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칠레 교민 “칠레 미성년자 성추행 한국 외교관, 교민 아내도 성추행”

칠레 교민 “칠레 미성년자 성추행 한국 외교관, 교민 아내도 성추행”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20 09:56
업데이트 2016-12-20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칠레 주재 한국 외교관 미성년자 성추행 동영상 공개
칠레 주재 한국 외교관 미성년자 성추행 동영상 공개 칠레 주재 공관에 근무하는 한 한국 외교관이 현지 미성년자를 성추행하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칠레의 한 시사 고발 프로그램 방송을 통해 칠레의 미성년자를 성추행하는 모습이 포착된 주(駐) 칠레 한국대사관의 박모 참사관이 그전에도 미성년자를 성폭행하고 한국 교민의 칠레인 부인을 성추행하는 등 평소 행실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을 칠레 교민이라고 소개한 윤서호씨는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박 참사관이) 아직 밝혀지지 않는 성추행이나 이런 건 여러 가지 많은 걸로 생각이 되고, 그중에 한 부모가 (경찰에) 고발을 하면서 이 방송국 고발 프로그램에도 제보를 했다”고 말했다.

앞서 칠레 방송의 시사 고발 프로그램인 ‘엔 수 프로피아 트람파’(En Su Propia Trampa·자신의 덫에 빠지다)는 박 참사관이 현지 미성년자에게 성적인 표현을 하며 목을 끌어안고 입맞춤하려는 모습을 포착해 지난 18일 방영했다. 박 참사관은 미성년자의 손목을 잡고 강제로 집안으로 끌어들이기도 했다. 박 참사관은 지난 9월 14살 안팎의 현지 여학생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성추행으로 볼 수 있는 신체 접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윤서호씨는 “(방송) 영상에 나와 있는 게 어떤 내용이냐면, 지금 그 성폭행을 당했다고 (박 참사관을) 고발한 건 12살짜리 애 부모”라면서 박 참사관이 12살 미성년자를 성폭행한 혐의로도 경찰에 고발된 상태라고 전했다.

박 참사관의 부적절한 행실은 이미 교민 사회에 파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박 참사관이 교민의 부인을 성추행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산티아고 우리 한국 교민 중에 칠레 현지인 여자하고 결혼한 분이 있어요. 그 사람도 박 참사관을 평소에 알고 지내던 사이인데, 칠레 현지인 그 부인한테, 칠레 현지인 여자에게, 술 먹고 추태를 부리는 거예요. 추태라는 게 뭐겠습니까? 집적댄다는 이런 거겠죠. 성희롱 같은 걸 하고. 그래서 알기로는 그 한국 남자 교민이 엄청나게 말다툼을 하고 이런 사실도 있고.”

이 이야기를 들은 사회자는 ‘그런데 왜 대사관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거기 TV 방송국에서 이런 고발 프로그램에 등장할 때까지 속수무책 있었던 겁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윤씨는 “그러니까 제 이야기가 바로 그거예요. 아니, 그런 사람을 어떻게 대사관에 영사에다 참사를 하고, 문화 모든 걸 다 책임지고 담당자고. 이게 말이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얼마나 관리소홀, 감독이 잘못된 겁니까”라고 대사관의 늑장 조치를 비판했다.

이 일로 교민 사회는 칠레에서 반한(反韓) 감정이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윤씨는 “제가 막내아들이 여기 대학교 2학년이다. 참 열심히 하고 학교에서도 그 대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학생으로 학생회 부회장도 맡고 그러는데, 지금 어제 그 방송 끝나자마자 우리 아들한테 문자가 들어오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들어오는 게, 영어로 치면 ‘Korean fuck X’”라면서 “이번 일 때문에 정말 한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토로했다.

현지에서 한류 관련 등 공공외교를 담당하던 박 참사관은 이날 오전 국내에 소환됐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