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이미경 퇴진 압박…檢 ‘피의자 박근혜’ 공범으로 추가 입건

CJ 이미경 퇴진 압박…檢 ‘피의자 박근혜’ 공범으로 추가 입건

입력 2016-12-11 14:06
업데이트 2016-12-11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조원동 ‘수사 언급하고 대통령 뜻’ 거론하며 압박

제3자 뇌물혐의 수사 특검으로…강제수사 무게 실릴 듯

이미지 확대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맡은 헌재는 재판관들이 주말 휴일을 반납하고 사건 기록을 검토하는 등 재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11일 헌법재판소 뒤로 청와대가 보이고 있다.  2016.12.11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맡은 헌재는 재판관들이 주말 휴일을 반납하고 사건 기록을 검토하는 등 재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11일 헌법재판소 뒤로 청와대가 보이고 있다. 2016.12.11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제3자 뇌물혐의 수사 특검으로…강제수사 무게 실릴 듯

조원동(60)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했다고 11일 검찰이 밝혔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의 강요미수 혐의 공범으로 박 대통령을 추가 인지해 11일 피의자로 또 입건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최 씨와 공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등의 혐의 공범으로 이미 피의자 입건된 상태다.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칠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망은 현직 사상 처음으로 피의자 신분이 된 박 대통령을 향해 한 발짝 더 다가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을 기소하면서 그가 손경식 CJ그룹 회장에게 이 부회장이 물러나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며 압박하고서 응하지 않을 경우 수사를 받게 될 가능성까지 거론했다고 공소사실에 기재했다.

당시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이 알려지고 나서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이목이 쏠렸는데 검찰은 조 전 수석이 “대통령과 공모했다”고 명시해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했다.

검찰은 박 대통령이 2013년 7월 청와대에서 조 전 수석에게 ‘손경식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직에서 물러나고 이미경 부회장은 CJ 그룹 경영에서 물러나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지시 내용·장소·시기를 함께 밝혔다.

조 전 수석은 이달 7일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을 때 ‘대통령의 뜻은 내가 아니더라도 전달이 될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의 피의사실과 혐의가 추가되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강제수사 방안에 한층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하고 두 차례에 걸쳐 입건했으나 직접 조사하지는 못했으며 박 대통령 조사는 특검의 과제로 남았다.

박영수 특검은 ‘시험을 보기 전에 답안지를 보여줄 수 없다’며 박 대통령 대면 조사가 원칙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검찰은 기업이 최 씨 측의 요구에 따라 자금을 추가 출연하거나 그의 딸 정유라의 독일 승마훈련 경비를 지원해줬다는 의혹 등에 관해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조사했으나 수사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특검에 넘겼다.

특검이 이들 의혹을 수사해 박 대통령을 뇌물 피의자로 추가 입건할지가 특히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