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어리딩과 무예타이 올림픽에서 볼 수 있을까

치어리딩과 무예타이 올림픽에서 볼 수 있을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16-12-07 11:07
업데이트 2016-12-07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올림픽 종목 잠정 지위 부여

 멀지 않아 치어리딩과 태국 전통 무술인 무예타이도 올림픽 종목이 될 수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 종목으로서 잠정 지위를 부여했다며 앞으로 매년 2만 5000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두 종목은 3년 뒤 올림픽 종목 프로그램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영국 BBC가 7일 전했다. 다만 IOC에 의해 잠정 지위를 부여받은 종목이 37개로 늘어나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

 

치어리딩을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오게 될까? 지난달 25일 제주학생문화원 대극장에서 열린 제주도교육청 주최 2016 제주교육문화예술축제 개막공연에서 한림초 학생들이 치어리딩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 연합뉴스
치어리딩을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오게 될까? 지난달 25일 제주학생문화원 대극장에서 열린 제주도교육청 주최 2016 제주교육문화예술축제 개막공연에서 한림초 학생들이 치어리딩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 연합뉴스
 키트 맥코넬 IOC 스포츠 국장은 “치어리딩은 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종목이다. 젊은이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점에 우리는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치어연맹(ICU)은 이미 100개국의 협회에 450만명 가까운 선수들이 등록돼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경쟁 종목으로서 치어리딩은 우리가 흔히 미국프로풋볼(NFL)과 미국프로농구(NBA), 국내 프로야구와 프로농구, 프로배구 등에서 보는 응원으로서의 치어리딩과 판이하게 다르다. 심판진이 기계체조 텀블링, 댄스, 스턴트, 피라미드 등으로 나눠 똑같은 동작을 취하게 한 뒤 점수를 매기고 총점을 따로 매기는 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과감하고 흥겨우며 상당한 체력 소모를 요구하며 나이 어린 여성들이 참여하는 종목 가운데 가장 위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무예타이는 135개국 협회를 거느리고 있으며 이 가운데 60개 협회가 국가올림픽위원회 승인을 받았으며 40만명 가까이 선수로 등록돼 있다.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에는 서핑, 스포츠클라이이밍과 카라테 등 6개 종목이 새롭게 정식종목으로 진입했다. 통상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진입하는 데 7년 정도 걸리지만 개최 도시는 단발적으로 몇몇 종목을 선택할 수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