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춘 “최순실 모르고 만난 적 없다”

김기춘 “최순실 모르고 만난 적 없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12-07 11:04
업데이트 2016-12-07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순실 모르고 만난 적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김 전 실장에게 “지도자 잘못만나 고생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 4월16일 대통령이 무얼 했는지 알고 있는데 김 전 실장은 아는데 모르는 척 하는 겁니까”라고 거듭 물었다.

김 전 실장은 “청와대에 계셨다고만 알고 있습니다”면서 “대통령 관저 내에서 일어나는 사사로운 생활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답했다. 또한 “당일 안봉근 전 수석과 통화는 기억에 없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이 ‘대통령이 청와대 내에서 주사를 맞은 것이 맞냐’고 묻자 김 전 실장은 “당일 의료행위도 없던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 그는 “평생 태반주사 등 맞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회 청문회 출석 김기춘 차은택
국회 청문회 출석 김기춘 차은택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오른쪽),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나란히 앉아 있다.
연합뉴스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김영한 비망록의 일부 기록에 대해 자신의 지시라고 인정했다. 이는 “지시한 적 없다”고 한 답변을 번복한 것이다.

박영선 의원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고(故) 김영한 비망록에 나와있는 것 중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직접 지시한 부분이 있지 않느냐”고 질문했다. 김 전 실장은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2014년 원내대표시절 청와대를 방문했을 때 당시 조윤선 정무수석,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제 앞에서 김 전 실장과 통화를 많이 했다”며 “그때 비망록 속 지시사항을 직접 들은 적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조 수석에게 전화하면 ‘실장님이 통화 안 되서 좀 기다려달라’고 자주 그랬다. 때문에 그 당시 ‘전화교환수 역할’이라고 농담까지 했다”며 “그래도 지시한 적이 없습니까”라고 재차 물었다.

김 전 실장은 “전혀 안 했다는 것은 아니다. ‘시신인양을 해서는 안 된다’처럼 구체적인 지시를 한 적이 없다는 뜻”이라면서 “(비망록에) ‘장(長)’이라고 기재돼 있다고 해서 모두가 제 지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자신의 발언을 번복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