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탄핵 부결표는 최순실 일가 비호하는 표…국민능멸”

우상호 “탄핵 부결표는 최순실 일가 비호하는 표…국민능멸”

입력 2016-12-06 09:52
업데이트 2016-12-06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崔일가 앞세워 이익 추구한 재벌 엄중히 다스려야…정경유착 척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6일 최순실씨 일가의 7일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위의 청문회 증인 불출석 입장에 대해 “국민 전체를 능멸하는 행위”라며 “탄핵 부결표를 던지는 사람은 결국 이런 최씨일가를 비호하는 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들이 잘 판단하길 바란다. 내가 던지는 한 표가 어떤 의미인지 후세의 역사가들이 평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불출석 사유가 몸이 좀 아프고 수사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라는데, 아직도 이 나라의 상왕인줄 아시나. 국민에게 석고대죄하고 반성해야 할 사람들이 몸이 아프고 자신들의 범죄를 변호·은폐하느라 못 나오느냐”며 “지금 전국민이 몸이 아프다. 어디서 이따위 이유를 대고 청문회를 거부한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열리는 ‘재계 청문회’와 관련, “오늘 청문회는 대한민국의 오랜 고질병인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자는 것으로, 출석한 총수들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나는 잘 모른다’고 발뺌하면 용서받기 어렵다”며 “대한민국 경제구조 왜곡의 주범인 정경유착을 끊고 경제민주화로 가지 않으면 경제구조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왜곡된 자본주의의 핵심 문제가 재벌과 권력의 유착인 만큼, 최순실 일가를 앞장세워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한 재벌들도 엄중히 다스려야 한다”며 “재벌총수들이 국민에게 고백하고 앞으로는 정도 경영을 통해 오로지 자신들의 기업과 새로운 기업 문화로 새 출발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사설을 거론, “일각에서 총수를 비호하면서 마치 의원들이 총수들을 괴롭힐까봐 걱정해주는 논조가 있어 심히 우려된다”며 “정경유착을 계속 끌고 가라고 부추기는 것이다. 어떻게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할 수 있나. 반성하시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인사까지도 좌지우지하는 등 가히 모든 권부를 좌지우지 했다는 보도가 연일 나온다. 그런데도 유독 검찰의 수사망을 피했다”며 “특검이 김기춘씨에 대한 수사를 철저하게 이 분이 저지른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순실 일가, 재벌, 김 전 실장을 대한민국 적폐의 ‘온상’으로 지목, “탄핵은 단순히 박 대통령을 끌어내리는데 목적이 있는 게 아니라 어두운 것에서 잘못된 국정운영방식을 결탁했던 권력담합과 농단을 척결하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