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강퉁 첫날, 투자 쏠림 없었다

선강퉁 첫날, 투자 쏠림 없었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6-12-05 22:48
업데이트 2016-12-06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강퉁 학습효과로 96억원 거래 그쳐… 선전증시 하락요인도

중국 선전과 홍콩증시 간 교차 거래를 뜻하는 선강퉁이 시행된 5일 국내 투자자들은 신중하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였다. 위안화 약세와 이탈리아 국민투표 부결 등으로 선전 증시가 약세를 보이면서 2년 전 후강퉁(상하이·홍콩증시 간 교차 거래) 때와 같은 ‘완판’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선강퉁 시행 첫날인 5일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렁춘잉(오른쪽 두 번째) 홍콩 행정장관과 차우충콩(가운데) 홍콩 증권거래소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축배를 들고 있다. EPA 연합뉴스
선강퉁 시행 첫날인 5일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렁춘잉(오른쪽 두 번째) 홍콩 행정장관과 차우충콩(가운데) 홍콩 증권거래소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축배를 들고 있다.
EPA 연합뉴스
선전 증시에 개인도 직접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이날 투자자들은 차분한 분위기였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하루 동안 선강퉁에 투자된 금액은 약 96억원(키움·신한·KB투자증권 미집계)으로 나타났다. 이는 후강퉁 첫날 거래대금 약 140억원보다 못한 수준이다.

가장 큰 이유로는 ‘후강퉁 학습효과’가 꼽힌다. 2년 전 후강퉁 시행 첫날엔 장 마감 한 시간 전 외국인 일일 투자 한도 130억 위안(약 2조 2000억원)이 모두 소진됐다.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로 5000대까지 급등했던 상하이지수는 그러나 이후 반 토막 수준으로 추락했다.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센터장은 “후강퉁 때 뛰어들었던 투자자들이 천국과 지옥을 모두 경험하면서 이번엔 신중하게 접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선강퉁 관련 문의 전화는 평소의 세 배 정도로 늘었다”고 전했다. 대기 매수세는 어느 정도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유안타증권 관계자는 “후강퉁은 중국이 최초로 본토 시장을 개방한다는 의미가 있어 더 관심이 컸다”면서 “현재 투자자들은 활발한 매매보다는 관심 있게 시장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선전 증시가 약보합세를 보인 것도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 이날 선전종합지수는 0.78% 하락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가장 많이 쏠린 종목은 중국 보안시장 매출 1위 해강위시, 대표 가전기업 메이디그룹,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 고가의 백주 생산 기업 오량액 등이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6-12-06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