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4차 기자회견·담화 카드’로 탄핵열차 세우나

朴대통령 ‘4차 기자회견·담화 카드’로 탄핵열차 세우나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2-06 00:08
업데이트 2016-12-06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사임·6월 대선 수용 가능성

與 당론보다 진전된 입장 밝혀야… 흔들리는 비박 회군 명분 줄 것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6일 기자회견이나 담화 등의 형식으로 퇴진 시점을 밝힐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탄핵 정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당론을 거론하면서 청와대에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정황상 청와대와 새누리당 친박근혜계 위주의 지도부 사이에 이미 교감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하겠다고 밝힐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는 이를 수용할지를 놓고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전날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히더라도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오는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결의했기 때문이다. 야당은 협상은 더이상 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만큼 전날 결의대로라면 비박계는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 발표와 상관없이 무조건 탄핵 표결에 참여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힐 경우 친박계는 비박계에 당론을 지키라며 공세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당론을 박 대통령이 수용했는데 비박계가 거부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는 식으로 몰아붙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비박계가 굳건한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전날 비박계 29명의 탄핵 표결 참여 결의 과정에서도 일부 의원이 한때 “박 대통령의 입장 발표 때까지 기다리자”며 이의를 제기했었기 때문이다. 만일 비박계가 분열한다면 탄핵 표결에서 가결 정족수인 200명을 넘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새누리당 비박계에서 최소한 28명이 찬성해야 가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비박계에 회군(回軍) 명분을 주기 위해서는 4월 이전의 조기 퇴진과 즉각적인 2선 후퇴 등 새누리당 당론보다 진전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박 대통령이 여기까지 갈지는 불투명하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2-0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