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엘시티 비리’ 연루 의혹 새누리 이진복 곧 소환

‘엘시티 비리’ 연루 의혹 새누리 이진복 곧 소환

입력 2016-12-03 00:04
업데이트 2016-12-03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현역 국회의원 첫 계좌 추적

이영복과 오랜 친분… 인허가 특혜 조사
이 의원 측 “검은돈 받은 적 없다” 일축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 이영복(66·구속 기소) 회장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부산 지역 정·관계가 긴장하고 있다.

2일 부산지검 특수부(부장 임관혁)에 따르면 이 회장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은 현기환(57)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난 1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한 데 이어 새누리당 중진 이진복 의원과 그의 주변 계좌를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현역 의원의 계좌를 추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곧 이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회장과 오랜 친분이 있는 이 의원이 엘시티 사업의 특혜성 인허가에 개입하고 뒷돈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의원 측은 “엘시티 사업에 관여하지 않았고, 이 회장으로부터 검은돈을 받은 사실도 없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부산 지역 법조계와 건설업계 주변에서는 현 전 수석과 가까운 또 다른 ‘친박’ 중진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검찰은 지난달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정기룡(59) 전 부산시장 경제특별보좌관을 조만간 다시 불러 엘시티 인허가 과정에 제기된 특혜 의혹 관련성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부산시와 해운대구 전·현직 고위 관료 등이 엘시티 인허가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부산은행이 지난해 1월 자금난에 시달리는 엘시티 측에 이른바 ‘브리지론’ 명목으로 3800억원을 지원한 경위도 살펴보고 있다.

한편 현 전 수석은 이날 건강상 이유로 검찰 조사를 받지 않았다. 현 전 수석은 “건강이 좋지 않아 의무실에서 진료를 받고 요양을 하고 싶다”는 사유서를 제출했으며 검찰이 이를 받아들였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을 오는 4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6-12-03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