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 정국] 獨헤센주 검찰총장 “정유라 한국 소환에 적극 협력”

[탄핵 정국] 獨헤센주 검찰총장 “정유라 한국 소환에 적극 협력”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6-12-03 00:04
업데이트 2016-12-03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정유라 돈세탁 혐의 수사중”

독일에서 최순실·정유라씨의 돈세탁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헬무트 퓐프진 독일 헤센주 검찰총장이 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과학수사 국제학술대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일에서 최순실·정유라씨의 돈세탁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헬무트 퓐프진 독일 헤센주 검찰총장이 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과학수사 국제학술대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일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최순실(60)씨와 딸 정유라(20)씨의 돈세탁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2016 과학수사 국제학술대회’에 참석 중인 헬무트 퓐프진 독일 헤센주 검찰총장은 “정씨가 한국 수사기관에 소환되도록 협력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확실히 모두와 협력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답변하지 않았다. 그는 전날 JTBC와의 인터뷰에서 “최씨 모녀도 수사 대상이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지난 10월 말에는 헤센주 프랑크푸르트 검찰의 나댜 니젠 대변인이 “슈미텐에서 자금 세탁 혐의에 관한 고발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현지 언론 기사도 나왔다. 슈미텐에는 최씨의 페이퍼 컴퍼니 ‘더블루K’와 ‘비덱스포츠’가 인수한 ‘비덱 타우누스 호텔’이 있다. 그는 “수사받는 사람은 4명이고 그중 한국인 이름을 가졌거나 한국 출신인 사람이 모두 3명”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최씨 측이 삼성으로부터 독일의 비덱스포츠 컨설팅 비용으로 35억원을 받고 말 3마리를 구입하는 데에도 43억원을 추가로 지원받은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6-12-03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