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에셋자산운용, 배당주에 콜옵션 매도 더한 고수익 ‘프리미엄펀드’

미래에셋자산운용, 배당주에 콜옵션 매도 더한 고수익 ‘프리미엄펀드’

최선을 기자
입력 2016-11-29 17:16
업데이트 2016-11-29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돌아온 연말 배당 시즌을 맞아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금리 시대에 시장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얻고 싶다면 배당주 외에도 콜옵션(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 매도를 통해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눈여겨보자.

이미지 확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문 운용 인력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지난해 11월 서울서 열린 ‘미래에셋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 세미나’에서 한국·캐나다·호주·홍콩·미국·콜롬비아 등 6개국의 비즈니스 경영진이 투자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문 운용 인력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지난해 11월 서울서 열린 ‘미래에셋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 세미나’에서 한국·캐나다·호주·홍콩·미국·콜롬비아 등 6개국의 비즈니스 경영진이 투자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는 출시 이후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17일 기준 3년 수익률 26.68%를 달성했다. 2012년 3월 출시된 이후 연평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며 6000억원이 넘는 펀드로 성장했다. 올해에만 약 2300억원의 자금이 몰렸다.

비결은 배당주 투자에만 의존하지 않는 다양한 운용전략에 있다. 국내 우량 기업의 우선주와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내기 위해 채권투자 전략, 콜프리미엄을 얻는 ‘커버드콜’ 전략을 병행한다. 단순히 배당주에만 투자하던 배당주 펀드 시장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주식·채권·옵션 등 다양한 투자전략을 활용하는 배당주 펀드를 2012년 선보인 것이다.

커버드콜은 일반 주식에 투자하는 동시에 현재 주가보다 높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투자 전략이다. 횡보장에서 일정 부분 수익을 내면서 하락장에선 손실 폭을 줄일 수 있어 저성장 시대 맞춤 전략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의 설정 이후 자산 및 전략별 수익률 기여도를 살펴보면 콜프리미엄이 약 40%, 주식 배당수익이 약 9%, 채권수익이 약 3% 수준이다. 수익의 절반 이상이 꾸준한 현금 흐름 자산에서 발생했다.

올 연말은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2017년까지 적용되는 기업소득환류세제의 영향이다. 기업이 한 해 이익의 80% 이상을 투자·배당 등에 사용하지 않으면 미달 금액의 10%를 법인세로 추가 징수하는 제도다.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는 배당 성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우선주와 고배당주에 투자한다. 우선주 편입 종목은 해당 기업의 기초체력(펀더멘털)과 시가총액, 거래량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과거 3년 동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금배당 기준 배당수익률이 높은 배당주를 선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배당프리미엄펀드는 다양한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창출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이라며 “저금리 시대에 시장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원하거나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6-11-30 1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