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증권, 생애주기별 자산배분 최적화 ‘한국형 TDF’

삼성증권, 생애주기별 자산배분 최적화 ‘한국형 TDF’

이유미 기자
입력 2016-11-29 17:14
업데이트 2016-11-29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쥐꼬리 이자’ 탓에 은퇴자금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꾸준히 이자를 불려 나갈 고금리 상품을 더이상 찾기 어려워져서다. 삼성증권은 예비 은퇴자들의 이런 고민을 덜어 주기 위해 ‘타깃데이트펀드(TDF) 은퇴자산관리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목표로 생애주기에 따라 펀드가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조정하는 자산배분펀드를 뜻한다.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투자 방법이지만 미국 등 선진시장에선 TDF를 활용한 은퇴자산관리 시장이 900조원에 이를 정도로 활성화돼 있다.

이미지 확대
삼성증권은 ‘TDF 은퇴자산관리 전략’을 통해 고객의 전 생에주기에 걸쳐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은 ‘TDF 은퇴자산관리 전략’을 통해 고객의 전 생에주기에 걸쳐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이 판매하는 ‘삼성 한국형 TDF’는 미국의 대표적인 TDF 운용사인 캐피탈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내놓은 상품이다. 미국에서 검증받은 TDF 운용전략을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맞게 최적화했다.

청년기에는 성장주와 고수익채권 등 은퇴자산을 늘려 가는 데 초점을 두고 은퇴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배당주와 국공채 등의 비중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연령대별로 7개 라인업을 구성해 20~30대는 물론 50대 이상의 투자자도 TDF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삼성증권은 가장 대표적인 은퇴자산관리 상품인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가입 고객을 위해 지속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퇴직)연금 고객들은 최초 가입 시점에 3~4개의 펀드를 편입하고 나면 이후 시장상황 변화에 관계없이 최초 편입 펀드를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이 같은 무관심은 수익률 저하로 이어지기 쉽다. 삼성증권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매월 시장 상황에 맞는 최적의 연금용 추천 펀드 리스트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기존에 연금에 편입된 펀드의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면 담당 프라이빗뱅커(PB)가 고객에게 직접 연락해 대안 펀드를 추천하고 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11-3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