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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술 넘어가는 술이 대세

술술 넘어가는 술이 대세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11-27 22:42
업데이트 2016-11-27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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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주 위스키 인기… ‘골든블루’ 점유율 첫 1위

국내 위스키 시장의 중심이 알코올 도수 40도 이상의 스카치위스키에서 40도 아래의 저도주 위스키로 넘어가고 있다. “알코올 도수 40도 아래 위스키는 정통 스카치위스키가 아니다”라며 고집을 꺾지 않던 기존 위스키 업체들도 하나둘 저도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골든블루의 35도 위스키 ‘팬텀 디 오리지널’. 골든블루 제공
골든블루의 35도 위스키 ‘팬텀 디 오리지널’.
골든블루 제공
●30도대 ‘윈저W시그니처’ 나와

27일 국내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위스키 업체들이 잇달아 30도대의 저도주 위스키 제품을 출시했거나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1일 국내 위스키 1위 업체 디아지오코리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위스키 브랜드인 윈저의 저도주 제품 ‘윈저W시그니처’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스코틀랜드의 17년산 위스키 원액을 사용하면서도 알코올 도수는 윈저(40도)보다 5도 낮은 35도다.

디아지오코리아가 지난 1일 출시한 35도 위스키 ‘윈저W시그니처’. 디아지오코리아 제공
디아지오코리아가 지난 1일 출시한 35도 위스키 ‘윈저W시그니처’.
디아지오코리아 제공
●페르노리카코리아도 출시 검토

지난해 12월 골든블루에 자리를 내주기 전까지 시장점유율 2위를 지키던 ‘임페리얼’의 페르노리카코리아도 저도주 위스키 출시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저도주 위스키가 시장의 트렌드인 것은 맞다”며 “시장 변화를 계속 지켜보면서 저도주 위스키 출시도 꾸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업체인 이들은 저도주 위스키의 인기에도 알코올 도수 40도를 지켜 왔다. 위스키의 본고장인 스코틀랜드스카치위스키협회(SWA)가 정한 스카치위스키의 알코올 도수 기준은 40도다.

이 같은 변화는 실적 감소 때문이다. 디아지오코리아 매출은 2011년 4045억원에서 지난해 3421억원까지 줄었다. 페르노리카코리아 역시 같은 기간에 1091억원(3338억원→2247억원)이 감소했다.

●5년간 약 1000억대 실적 감소 탓

국내 위스키 업체인 골든블루의 무서운 상승세도 이들이 자존심을 꺾게한 배경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위스키 시장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서울 강남구 내 17년산 이상 위스키 시장에서 골든블루가 41.4% 점유율로 윈저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업계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위스키 소비량을 보이는 강남구에서 1위 제품이 바뀐 데 대해 적지 않은 의미를 두고 있다.

손원범 골든블루 홍보실장은 “웰빙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술을 마시는 것이 목적이 아닌 즐기는 문화가 번지면서 저도주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전국에서 가장 고급 술집이 많은 서울 강남 지역에서 골든블루가 점유율 1위를 했다는 것은 저도주 위스키가 전국 위스키 시장에서 주류로 올라섰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1-2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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