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낙정 전 장관의 고백 “노무현 대통령과 맞먹던 시절이 그립다”

최낙정 전 장관의 고백 “노무현 대통령과 맞먹던 시절이 그립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1-25 15:14
업데이트 2016-11-25 1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낙정 전 해양수산부 장관
최낙정 전 해양수산부 장관 서울신문DB
“공직이란 국민을 위한 것이다. 최고 권력자의 지시이니 무조건 따라야 한다면 공직에 나갈 자격이 없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 기간에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냈고, 현재는 사진작가로 변신한 최낙정 전 장관이 ‘최순실 게이트’로 혼란스러운 현 시국을 개탄하며 공직 사회를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그러면서 최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과 일했던 일화를 소개하며 당시를 그리워했다.

지난 22일 최 전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편의 글을 올렸다. ‘공직에 있는 후배들’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글이었다.

최 전 장관은 “공직이란 국민의 종이지 최고 권력자의 종이 아니다”라면서 “왜 최고 권력자의 지시에 무조건 따르는가? 한자리 차지하겠다는 사욕이 앞서기 때문이다. 혹자는 공무원은 승진하기 위해 악마와도 손을 잡는다고 한다”는 말로 현 공직 사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위해 법과 양심을 지켜달라고 국민들은 열심히 벌어 공무원들에게 월급을 준다. 개인의 욕심을 위해 법과 양심을 버린다면 더 이상 공무원이 아니다”라면서 “나의 개인적 욕망을 위해 권력의 시녀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낙정 전 해양수산부 장관 페이스북 화면
최낙정 전 해양수산부 장관 페이스북 화면 최 전 장관 페이스북 화면 캡처
최 전 장관은 “필자는 28년 간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상사와 많이 싸웠다. 어떤 일이든 내 생각과 일치되지 않으면 일단 토론을 했다. 상사의 지시가 부당하다면 서로 합당한 대안을 찾았다”라면서 “난 항상 사표 낼 각오를 하고 덤빈다. 그래서 후배들은 나에게 ‘싸움닭’ ‘단칼’이라는 별명도 붙여 주었다”고 전했다.

현 정부에서 박 대통령과의 대면보고 기회가 없을 뿐더러 박 대통령에게 고언(苦言)조차 하지 못하는 각 부처 장관들의 무력함을 겨냥한 말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최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과 ‘맞먹었던’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해양수산부 장관을 할 때 난 싸우면서 인정을 받았다”면서 “결국 내가 생각한 법과 양심에 어긋나면 난 내 의견을 가감없이 그대로 이야기했다. 이게 나의 책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단 말씀드리는 것이 참된 공직자의 역할이요 부하 직원의 도리라 믿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은 (해결할 수 없는 민원에 대해선) 참모들과 사안을 두고 자유롭게 토론했다”면서 “‘너 장관됐다고 나하고 맞먹으려고 하네’라는 대통령에게 ‘다 같은 국민의 종이고 한 끗발 차이인데 좀 맞먹으면 안 되나요’라고 대들 수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 과정을 통해 많이 배웠다. 공직자로 폐쇄된 마음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됐고, 민원인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마음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는 사실상 박 대통령의 ‘일방적 소통’을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최 전 장관은 “부질없지만 내가 지금 장관이라면 ‘대통령님 내려오십시오. 국민이 저렇게 원하는데’라고 말할 것이다”라면서 “참 요즘 만나지도 못한다지. 그렇다면 나도 국무위원으로 더 이상 이런 대통령과 같이 일할 수 없다며 사표 던지고 나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 시국에 대한 씁쓸한 심경을 드러낸 것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