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각답실지로 소비자 신뢰 회복 이뤄야/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In&Out] 각답실지로 소비자 신뢰 회복 이뤄야/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입력 2016-11-24 23:10
업데이트 2016-11-25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올해 11월 초까지 열렸던 미국 프로야구(MLB) 월드시리즈는 시카고 컵스가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와 7차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108년 만의 우승을 일궈냈다. 언론은 이번 컵스의 우승이 구단의 오랜 멍에였던 ‘염소의 저주’를 71년 만에 풀어낸 것이라는 점을 더 조명했다. ‘염소의 저주’는 1945년 컵스의 한 열성팬이 경기장에 애완 염소를 데려왔다가 입장을 거부당하고 쫓겨나면서 “다시는 이곳에서 월드시리즈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저주를 한 데서 비롯된 얘기다.

저주라는 것이 논리적으로 설명될 수는 없다. 하지만 단 한 명에 불과한 팬의 작은 불만이 구단에 수십년 동안의 부담과 징크스가 되었다는 점은 금융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소비자의 만족과 신뢰는 생명보험업계에서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는 화두이자 숙제다. 국내 생보산업은 총자산이 772조원, 수입보험료 기준 세계 8위 반열에 올라선 금융산업의 핵심 축이다. 그러나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도 측면에서는 업계 스스로 아쉬움이 많은 게 사실이다.

보험은 불확실한 위험을 전제로 장기간에 걸쳐 지켜져야 하는 무형의 약속이다. 그래서 어느 산업보다도 믿음과 신뢰가 중요하다. 생명보험업계는 지난해 3월을 기점으로 소비자와의 교감을 강화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한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찾아가는 서비스’와 ‘소비자의 목소리 경청’(VOC)이다. 모든 문제의 핵심은 현장에 있고, 그 해답 또한 현장에 있는 법. 그래서 생보사의 소비자보호 담당 임원(CCO)들이 지방 여러 도시를 직접 방문해 소비자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지난해 제일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약관이 너무 어려워 보험상품을 이해하기 힘들다”는 내용과 “설계사가 자주 바뀌어 계약관리가 잘 안 된다”는 두 가지였다.

이 현장의 목소리는 지금 업계의 정책에 곧바로 반영되고 있다. 금융당국과 협의해 보험약관의 용어를 쉬운 용어로 대체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 단기적으로는 소비자들이 보험에 가입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약관의 중요한 내용들을 압축해서 풀이한 ‘알기 쉬운 생명보험’ 자료를 만들어 설계사들이 보험가입자들에게 제공하도록 했다. 또 고객들의 계약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가입자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필요한 서비스나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이 없는지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청약 후에 한 번 더 보험 가입 의사를 다시 확인하는 ‘보험계약 해피콜 제도’와 상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이나 잠재적인 민원발생 요소들을 미리 점검하는 ‘상품 민원영향 평가제도’도 도입했다.

다행인 것은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보험 만족도 온도를 높여 보려는 이 같은 노력이 조금씩이나마 싹을 틔우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생보업계의 올해 상반기 민원발생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2%나 줄어들었고 불완전판매율도 설계사나 대리점, 홈쇼핑 판매 등 여러 채널에서 고르게 개선되고 있다. 최근 생명보험업계도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시장의 신계약 수요가 줄어드는 반면 기존 보유계약의 역마진은 늘어나고 있다.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으로 향후 수년 내 수십조원에 달하는 자본을 추가로 확충해야 하는 부담도 심각한 상황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각답실지’(脚脚踏實地)라는 말이 있다. 중국 북송의 정치가이자 사학자였던 사마광(司馬光)이 20년에 걸쳐 역사서 자치통감(資治痛鑑) 294권을 집필하면서 실제 현장에 가서 사실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기록한 데서 유래한 말이다. 소비자와의 접점에서부터 목소리를 새겨듣고 고객 이익을 위해 진심을 다한다면 보험산업을 바라보는 소비자 신뢰를 탄탄히 다질 수 있을 것이다.
2016-11-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