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면세점으로 튄 ‘최순실 불똥’… 새달 새 사업자 선정 무산 위기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면세점으로 튄 ‘최순실 불똥’… 새달 새 사업자 선정 무산 위기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11-24 23:10
업데이트 2016-11-25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압수수색에 숨죽인 업계

SK “사업정리 중… 무슨 특혜”
롯데 “비자금 수사 끝났지 않나”
관세청 “예정대로” 野 “중단하라”

최순실 관련 의혹 화장품 브랜드, 신라면세점에서 철수
최순실 관련 의혹 화장품 브랜드, 신라면세점에서 철수 24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면세점에 입점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 ‘존 제이콥스’의 매장 모습. ‘특혜 입점’ 의혹을 받고 있는 존 제이콥스는 신라면세점에서 이달 말까지 운영된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면세점 사업에도 최순실 게이트 불똥이 튀고 있다. 관련 기업은 의혹을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다음달로 예정된 서울 시내 신규 면세점 특허 심사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면세점 의혹과 관련해 24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롯데와 SK는 지난해 11월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월드타워점과 워커힐면세점 사업권을 잃었다. 논란의 핵심은 올해 신규 면세점 추가 과정에 두 그룹에 대한 특혜가 있었느냐다.

지난해 7월 정부는 2000년 이후 15년 만에 처음으로 서울 시내면세점을 3개 추가했다. 이른바 ‘1차 면세점 대전’이다. ‘2차 면세점 대전’으로 불린 지난해11월은 재발급이었다. 여기에 실패하면 영업하던 면세점의 문을 닫아야 했다. 롯데가 소공점은 지켰지만 월드타워점을 잃었고 SK네트웍스는 워커힐면세점을 잃었다. 신세계와 두산이 신규 사업자가 됐다.

15년 만에 3개의 면세점을 추가했는데 올해 다시 4개(대기업 3개, 중소기업 1개) 추가 결정이 나왔다. 기존 사업자들의 탈락으로 인한 투자비용에 대한 손실, 고용 불안 등이 불거지면서 당국이 제도 개선에 나섰기 때문이다. 관세청은 지난 4월 29일 시내 면세점 4개 사업자 추가 선정 계획을 발표했다. ‘3차 면세점 대전’인 이번 심사에서 유력한 후보로 롯데 월드타워점과 SK 워커힐점이 꼽히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한 때가 지난 2월이다.

SK는 2011년 최태원 회장의 선물투자 손실 관련으로 압수수색을 받은 지 5년 만에 이날 압수수색을 받았다. 롯데는 지난 6월에 이어 5개월여 만이다. 두 회사 측 모두 지난해 10월 27일 미르재단 설립 이후 면세점에서 탈락(11월 14일)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SK 측은 “면세점 신규 특허가 나올 줄 모르고 사업 정리 수순을 밟고 있었다”고 항변했다. 롯데 측은 “검찰의 112일에 걸친 수사로 비자금 조성 등이 없다는 것이 밝혀지지 않았느냐”며 의혹을 부인했다.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11월쯤 롯데와 신세계, 두산, SK 등이 참여했던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 과정에서 롯데는 물론이고 그 어느 기업과도 접촉하거나 관여한 사실이 없다”면서 “사실과 전혀 다르며 명백한 허위 보도”라고 말했다. 관세청은 특허 심사와 발표 일정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면세점 추가 선정 중단 요구가 나오고 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11-2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