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경제 활성화 부산 포럼] 미래 도시 준비 이렇게

[지역경제 활성화 부산 포럼] 미래 도시 준비 이렇게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6-11-21 17:02
업데이트 2016-11-21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시 정신 지켜야…‘민간 협력’ 시카고 재원 마련 모범사례

우리 삶을 업그레이드시켜 줄 미래의 ‘스마트 시티’는 어떤 모습일까.

아닐 메논 시스코 SCC(스마트 연결 커뮤니티) 글로벌 회장은 “스마트 시티로 발전하더라도 그 도시의 문화와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첨단 기능을 갖춘 도시 인프라뿐 아니라 그 도시만의 고유 브랜드를 살려내야 한다는 의미다.

미국의 스마트시티위원회는 “스마트 시티의 로드맵을 세울 때에는 큰 생각 틀을 갖고 작은 것부터 실천하라”고 제안했다. 정부가 대규모 예산을 투자해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총집결하는 ‘계획 신도시’가 아니라 시민과 지역기업이 참여하는, 저렴하면서도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를 이끌어내라는 것이다.

주요 스마트 시티들은 이러한 상향식 변화와 도시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랑스 파리 시내에는 통신 장치, 비디오 감시시스템, 간이 안내소 기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 가로등’과 낡은 전화부스가 공존하고 있다. 서울시의 ‘올빼미 버스’, 주문형 도시 이동수단인 ‘우버’, 대중교통정보 앱도 적은 비용으로 큰 편익을 주는 스마트 시티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 당국은 2012년 시민혁신사무소(MOCI)를 설립해 시장에 직접 보고하는 창의혁신담당관(CIO)을 두고 있다. 기술과 법률, 금융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이를 지원하고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 글로벌프로젝트센터는 “스마트 시티 건설 때 정보통신기술 인프라와 그 인프라의 사용 비용을 낮추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투자를 없애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래야 인프라 투자 비용을 지불할 때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삶의 질 개선에 대한 미래 비전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업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스마트 시티를 건설하는 것도 결국 재원 마련에서 출발한다. 줄리 김 스탠퍼드대 선임연구원은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 부담금과 세금은 초기 투자와 운영, 유지, 보수 비용으로 쓰여야 한다”면서 “민간 금융을 적극 활용하고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크라우드펀딩, 자선기금 등으로 개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컨대 미국 시카고는 투자 수요가 높은 스마트 유료 도로나 스마트 주차 시스템에 대해 개인 운영자와 PPP 협약을 맺고 기존시설을 첨단 스마트 시설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민간 운영업체의 초기 투자금은 사용자의 부담으로 충당하고 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11-22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