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경제 활성화 부산 포럼] 센텀시티 ‘실증단지’ 선정…1035억 투자·인프라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부산 포럼] 센텀시티 ‘실증단지’ 선정…1035억 투자·인프라 구축

김정한 기자
입력 2016-11-21 17:02
업데이트 2016-11-21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교통 등 25개 분야 준비

부산시는 해운대구 센텀시티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1일 부산시에 따르면 센텀시티가 스마트도시 실증단지로 선정됨에 따라 이 일대에 오는 2019년까지 1035억원을 투자해 안전·교통·관광·에너지·환경·생활편의 등 25가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스마트 관광·교통 인프라 서비스는 위치 기반형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마트 폴(Pole), 스마트 파킹 서비스, 지능형 교통정보, 스마트 버스 스테이션, 시티 와이파이(City Wi-Fi) 등이있다.

스마트 파킹 서비스는 공영주차장에 사물인터넷 기반 센서 기술과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주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용자는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으로 가까운 주차장의 빈자리 정보를 쉽게 제공받아 배회하지 않고 빠르게 주차를 할 수 있다. 주차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도로혼잡 해소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인체 감지센서를 통해 보행자 유무를 파악해 시청각적으로 차량 접근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준다. 야간에는 조명을 추가로 동작시켜 차량 운전자가 먼 거리에서도 횡단보도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가로등은 주변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조도를 조정하고, 주변의 소리나 진동 등에 반응하는 카메라를 장착해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과 공공 와이파이 기능도 탑재해 주변에서 누구나 와이파이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버스정류장은 버스 도착 정보와 생활정보와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밖에 스마트 홈 에너지 세이브 등이 구축되면 실시간 상수도 누수 및 수질 관리 등을 자동으로 체크해 에너지를 절약하게 된다.

김용철 부산시 스마트시티 팀장은 “스마트 도시가 조성되면 교통사고 예방, 범죄 감시, 관광안내 서비스 등을 알아서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첨단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6-11-22 3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