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카페] 지지부진 박스피 속 ‘황소’ 수난시대

[여의도 카페] 지지부진 박스피 속 ‘황소’ 수난시대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6-11-18 22:18
업데이트 2016-11-18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식시장에서 황소(Bull)는 상승장, 곰(Bear)은 하락장을 상징합니다. 어원과 관련해선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황소는 뿔을 밑에서 위로 치받으며 싸우고, 곰은 앞발로 내려치기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등 세계 주요 거래소에는 멋들어진 황소상이 전시돼 있고 한국거래소에도 서울 여의도 사옥과 부산 본사에 황소상이 있습니다.

●여의도 황소는 노사 갈등에 풍선 줄로 묶여

하지만 우리 거래소의 두 황소는 모두 ‘수난시대’입니다. 서울 여의도 사옥 1층 로비에 곰을 뿔로 들이받고 있는 황소는 지난 9월부터 밧줄에 묶인 신세입니다. 노조가 신임 이사장에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사람들 눈에 띄게 하기 위해 황소 배에 줄을 묶어 대형 풍선으로 띄웠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4일 취임한 정찬우 이사장은 노조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노조의 젊은 조합원들과 수시로 식사하며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눈다는 후문입니다. 하지만 노조는 아직 황소에 맨 줄을 풀 생각이 없습니다. 이동기 노조위원장은 “정 이사장을 상대로 한 법적 대응 등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하네요. 1996년 거래소 출범 40주년을 맞아 제작된 황소상의 시련은 당분간 계속될 모양입니다.

부산본사 황소상은 2005년 증권거래소와 코스닥증권시장, 선물거래소를 통합한 한국거래소 출범을 기념해 설치됐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삿짐업체 창고에 보관돼 있습니다. 2014년 부산 본사가 범일동에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로 이전하면서 전시 공간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BIFC에는 한국예탁결제원 등 부산 이전 공공기관들이 입주해 있는데 거래소만을 상징하는 황소상 전시에 반대했다고 합니다.

부산 본사 관계자는 “황소상 소유권을 부산시에 이전한 상태”라며 “부산시가 공간을 찾고 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산 황소상은 다른 기관들 반대로 창고에

증권가는 말이 많습니다. 지지부진한 주가를 두 황소의 수난 탓으로 돌리는 우스갯소리마저 나올 판입니다. 하지만 황소는 죄가 없습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6-11-1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