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트럼프와의 공감/박주화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In&Out] 트럼프와의 공감/박주화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입력 2016-11-17 23:00
업데이트 2016-11-17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대통령 당선자 도널드 트럼프의 정책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섣부른 예측보다는 상황을 지켜보자는 의견이 우세하다. 차분히 지켜만 볼까 걱정이다.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속에서 정책의 배경이 되는 지도자의 리더십에 대한 이해는 트럼프의 향후 행보를 예측하고 대응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확대
박주화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박주화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트럼프의 리더십이 ‘세상의 중심은 나’로 대변되는 나르시시즘에 기반한 나르시시스트적 리더십이라는 데 의문을 표시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르시시스트적 리더십이 부정적 리더십과 동의어로 인식되고 있지만 나르시시즘은 리더십에 양날의 칼과 같다. 42명의 미국 대통령을 연구한 미국 에머리대학 심리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나르시시즘이 강한 대통령일수록 비도덕적 행위를 저지를 가능성과 탄핵 가능성이 높았고, 동시에 입법 활동, 대중 설득, 정치·외교적 의제 설정 등에 뛰어난 역량을 보였다. 나르시시즘이 어떻게 리더십에 양날의 칼로 작용하는 것일까.

첫째, 부정적인 면은 ‘공감의 부족’이다. 공감은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으로 지도자가 가진 인지적·정서적 능력의 지표다. 미국 내 이민자와 소수자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는 트럼프가 과연 북한을 비롯한 국제사회 상황에 정확하게 공감할지 의문이다. 둘째, 나르시시스트적 지도자는 자신의 특별함에 대한 믿음이 있다. 트럼프가 저술한 ‘협상의 기술’에서 필자의 시선을 사로잡은 단어는 ‘본능’이었다. 이는 합리적 의사 결정이 아닌 본능에 의한 의사 결정이 이뤄질 수 있음을 말해 준다. 가장 큰 문제는 문제 해결에 실패할 경우다. 자신의 탁월함이 손상된다면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북한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본능에 의존한 협상이 실패할 경우 트럼프의 극단적 선택은 한국에 재앙이 될 것이다. 반면 나르시시즘은 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작동한다. 확신에 찬 원대한 비전은 대중을 고무시킨다. 오만하고 반대를 용납하지 않는 지도자는 카리스마적 지도자로 인식된다. 대담하고 공격적인 정책은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가능하게 한다. 단 전제조건이 있다. 이 같은 효과는 조언자의 도움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조언 그룹이 정책 목표와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할 때, 지도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정확한 조언이 제시될 때, 조언과 점검이 지도자의 나르시시즘을 훼손하지 않을 때 나르시시스트적 리더가 성공한다.

결국 트럼프의 리더십은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에 위협이 될 수 있지만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 나르시시스트적 리더십의 위협적 요소에 대비하고 긍정적 요소를 촉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트럼프가 자신의 탁월함을 과시하기 위해 북한과 접촉한다면 우리의 대응은 무엇인가. 북한이 트럼프를 움직이기 위해 그 탁월함을 언급한다면 트럼프는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트럼프의 대북 정책이 실패했을 때 우리의 대응은 무엇인가. 미국의 정치제도와 공화당의 정강에 의해 트럼프가 통제되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기대는 희망 사항일 수 있다. 나르시시스트적 리더에게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은 자신이 모욕받는 경험뿐이다. 이런 지도자는 제도와 시스템이 자신을 불편하게 한다면 제도와 시스템을 무시하거나 바꿔 버린다. 제도와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나르시시즘의 긍정적인 면을 활용하려는 노력 역시 필요하다. 북한 문제에 대한 한국의 정책 목표와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모니터링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트럼프의 관점, 나르시시스트적 지도자의 관점에서 한국의 입장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트럼프에게 한국과 북한은 어떤 의미인지 트럼프의 시각에서 살펴보는 것이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016-11-18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