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만 평화 촛불] “난, 이래서 광화문에 섰다” 분노의 말말말

[100만 평화 촛불] “난, 이래서 광화문에 섰다” 분노의 말말말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11-13 22:54
업데이트 2016-11-13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들에게 정의를 가르쳐 주고 싶어” “계란으로 바위 치기라도 목소리 내야”

지난 12일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을 아우르는 2㎞ 거리를 가득 채운 촛불집회 속에는 정치·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사람들도 상당수였다. 이들을 집회로 불러들인 동력은 무엇이었을까.

홀로 이곳을 찾은 직장인 김민준(34)씨는 ‘하야하라’고 적힌 방석을 등에 메고 서울신문 앞에서 열린 사전공연에 푹 빠져 있었다. “아침마다 뉴스를 보면서 ‘계란으로 바위 치기가 될지언정 목소리를 내야 하지 않나’하는 마음이 점점 커져 훌쩍 나왔다”는 그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생각이라는 게 놀랍다”고 말했다.

서울 금천구에서 온 손모(25·여·직장인)씨도 태어나 처음 집회에 참석했다. 손씨는 “특별히 정치에 관심이 있진 않았지만 그래도 박근혜 대통령은 아니지 않느냐”며 “임기 중 한 것도 없이 사건·사고만 너무 많으니 이제 그만 자리에서 내려오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가 지고 집회 분위기가 무르익자 거리 곳곳에서 즉석 발언대가 열렸다. 청계천변에 설치한 학생 자유발언대에서 한 여고생(18)은 “저는 다음 대선의 유권자”라고 운을 뗀 뒤 “어른들은 ‘애들은 잘 모르면서 나서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지만 지금 여기 나오지 않으면 다음에 어떻게 떳떳하고 자신 있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겠는가. 어린 친구들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하지 말라. 독려하고 알려 달라”고 말해 시민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14개월 된 아들과 함께 나온 박주미(37·경기 하남)씨는 “아이를 위해서 나왔다”며 “대통령이 귀를 막아도 국민 목소리를 들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1살 난 딸을 목말을 태우고 있던 박성민(45·경기 광주)씨는 “아이에게 부당한 일을 겪으면 이렇게 정정당당히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고 싶었다”면서 촛불을 켰다.

100만명이 모인 이날의 역사를 기억하려는 발길도 이어졌다. 신호준(31·경기 안양)씨는 “내 아이에게 ‘아빠도 저 역사적인 순간에 함께 있었노라’고 말할 것”이라고 했다. 직장인 이모(32)씨도 “역사책 속 한 페이지의 일원이 되고 싶어 소개팅도 미루고 달려왔다”며 흥분 어린 표정을 지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6-11-1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