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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내수 점유율 첫 50%대 추락

현대·기아차 내수 점유율 첫 50%대 추락

입력 2016-11-04 22:50
업데이트 2016-11-05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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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경쟁사·수입차 판매 증가 영향

10월 8만 7220대 팔아 58.9% 점유
르노삼성은 전월보다 1.8%P 상승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내수 판매 점유율이 그룹 출범 이후 처음으로 50%대로 떨어졌다. 한국GM·르노삼성·쌍용차의 판매 호조와 수입차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 사상 최저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안방 사수에 비상이 걸렸다.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현대·기아차는 8만 7220대를 판매해 전체 점유율 58.9%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32.0%(4만 7186대), 기아차가 27.0%(4만 34대)였다.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전월 대비 각각 0.5%, 2.7% 하락한 수치다.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2009년 내수 시장의 80.0%를 차지했을 정도로 높은 시장 영향력을 보였지만 수입차와 국내 완성차들의 선전으로 계속해서 점유율이 하락, 2010년 78.1%로 줄었고 2014년에는 처음으로 60%대로 떨어졌다. 올해에도 1월에는 71.6%로 안정적 출발을 보였으나 뚜렷한 신차가 없던 상황에서 개별소비세 인하마저 끝나면서 내리막길을 걸었다.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 영향도 있었다. 현대·기아차는 파업 기간 각각 14만 2000여대, 10만 8000여대의 생산 차질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반면 나머지 국내 완성차들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늘고 있다. 한국GM은 전월 대비 0.4% 포인트 오른 11.4%, 르노삼성은 전월보다 1.8% 포인트 오른 9.0%, 쌍용차는 0.1% 포인트 올라 6.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수입차 판매도 증가세를 이어 가고 있다. 지난달 수입차는 14.0%의 점유율로 올 들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파업으로 적기에 차량이 공급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생산 차질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다음달에는 다시 60%대로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11-0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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