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崔게이트 불똥’ 평창올림픽까지 흔들

‘崔게이트 불똥’ 평창올림픽까지 흔들

강국진 기자
입력 2016-11-02 22:26
업데이트 2016-11-02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천억 공사 수주 시도 등 정황

26개 이벤트 붐 조성커녕 찬물
“1263억원 신규 예산 차질 우려”


이미지 확대
국가적 대사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최순실 게이트’로 흔들리고 있다. 최순실(60)씨와 그 측근들이 평창올림픽을 이용해 이권을 챙기려 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1년 3개월밖에 남지 않은 올림픽에 대한 이미지 훼손은 물론 준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오는 23일 국제스키연맹(FIS) 스노보드 빅에어 월드컵을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26개 테스트 이벤트가 예정돼 있지만 붐 조성은커녕 최순실 게이트가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것이다.

각종 의혹들이 평창올림픽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씌워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최씨가 평창올림픽 이권 개입을 위한 교두보로 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설립했다는 의혹과 최씨 소유의 더블루K가 스위스 스포츠시설 전문건설업체와 손잡고 시설공사 사업 수주에 나섰으며 이 때문에 개폐회식장 공사가 반년 이상 늦어졌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양호 전 조직위원장의 퇴진과 마스코트 선정 과정에도 최씨의 입김이 들어갔다는 소문까지 쏟아져 나왔다.

이에 대해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올림픽 관련 예산 중 단 한 푼도 최씨 측에 흘러가지 않았다”며 최씨의 이권 개입설을 일축했다. 이희범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은 지난 1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공무원 특강에서 “일부에서 대회를 반납하자는 등 너무 과하게 나가는 것 같다”면서 “조직위 사업은 어떤 외부 압력이나 청탁으로 이뤄질 수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평창올림픽 관련 예산 확보와 법안 처리에 대한 차질이 우려된다. 미르·K스포츠재단 여파로 국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을 상당 부분 삭감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강원도는 올림픽 관련 정부예산 1263억원의 신규 예산 확보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고 있다. 또 올림픽 특구 입주 외국 투자기업에 각종 세금을 감면해 주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등을 국회에서 시일 내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2일 “최순실 사태로 인해 올림픽을 통한 강원도의 발전과 선진국 진입을 꿈꾸고 있는 도민의 꿈과 국민의 희망이 좌절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국회 평창동계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문체부에 올림픽 전반을 점검하고 성공 개최를 위해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한 대비 등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도 “최씨를 둘러싼 의혹은 밝혀내야 한다. 하지만 평창올림픽은 150만 강원도민의 열망을 담은 10여년 유치활동의 결과물로, 결코 폄하되거나 훼손되어서는 안 될 가치”라고 강조했다.

서울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6-11-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