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은 왜 崔씨에 35억 직접 줬나

삼성은 왜 崔씨에 35억 직접 줬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11-02 22:56
업데이트 2016-11-02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씨 모녀 소유 코레스포츠에 송금

삼성 “승마 유망주 육성차원 지원”
崔 측근 승마協 전무가 계약 종용


“(미르·K스포츠)재단을 안 거치고 최순실에게 직접 돈을 건넨 기업은 삼성뿐이다.”

최순실(60)씨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최씨 측과 삼성전자 간 거액의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자한 다른 60여개 기업과 다르게 삼성전자는 최씨와 딸 정유라씨가 공동 소유한 스포츠컨설팅 회사 코레스포츠에 280만 유로(약 35억원)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최씨 측과 ‘직거래’를 했다. 최씨 모녀는 지난해 7월 코레스포츠 지분 분산된 전량을 인수한 뒤 같은 해 11월 비덱스포츠로 이름을 바꿨다.

삼성전자와 코레스포츠 간 돈거래는 검찰이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료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포착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10월쯤 코레스포츠와 10개월짜리 컨설팅 계약을 맺고 독일 현지로 돈을 보냈다. 국내 은행이 서울 강남지점에서 독일 현지법인으로 돈을 전했고, 독일 현지법인이 다시 이 돈을 여러 독일 은행에 코레스포츠 계좌로 보내는 방식을 썼다. 이 돈 10억원이 그랑프리 우승마인 ‘비타나V’ 구입에 쓰였는데, 독일에서 이 말로 훈련한 승마선수는 정씨가 유일하다.

검찰이 삼성에 대한 수사 방침을 밝힌 가운데 삼성전자는 “승마협회 회장사로 유망주 육성 차원에서 지원하게 됐다”면서 “당초 2020년 도쿄올림픽을 목표로 6명의 해외 전지훈련 등을 지원하려고 했으나 지원을 받을 자격이 있는 선수가 정씨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코레스포츠를 통해 지원한 이유는 이곳의 공동대표가 독일 지역 승마협회장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코레스포츠와 삼성 간 컨설팅 계약을 맺을 때 전 승마협회 전무인 박모씨가 중재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박씨는 ‘선수육성계획’ 등 자료를 삼성 측에 제시하며 “회장사가 됐으니 경기력 향상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해외 전지훈련 등을 지원해야 한다”면서 코레스포츠와 삼성 간 컨설팅 계약을 종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최씨가 타던 이 말을 지난 8월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삼성전자 측은 “다른 선수들의 (전지훈련) 선발이 지연되면서 선수가 하나(정유라)밖에 없다는 것이 정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이 정씨를 위해 독일 승마장을 구입했다는 의혹도 나온다. 삼성전자와 99억원대 프린터·사무기기 관리용역 계약을 맺었던 모나미가 지난 5월 독일 엠스데텐의 루돌프 자일링거 승마장을 사면서 제기된 의혹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11-0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