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퀄컴 53조 승부수… 자율차 선점 나섰다

美퀄컴 53조 승부수… 자율차 선점 나섰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6-10-28 18:14
업데이트 2016-10-28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최대 차량용 반도체社 NXP 인수…스마트폰 중심서 자율차로 체질 바꿀 듯

세계 최대 휴대전화 반도체 회사가 유럽 최대 반도체 기업을 사들였다.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모바일용 반도체 세계 1위 업체인 미국 퀄컴이 네덜란드 차량용 반도체기업 NXP를 부채 80억 달러를 포함해 모두 470억 달러(약 53조 75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싱가포르의 아바고가 미국 브로드컴을 인수한 기록(370억 달러)을 경신한, 반도체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이다. 인수가는 주당 110달러로 지난달 29일 종가에 34% 프리미엄이 붙은 수준이다.

퀄컴이 NXP 인수를 단행한 것은 시장 변화에 대비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라고 FT는 분석했다. 스티븐 몰런코프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NXP 인수는 모바일 기술의 지평을 넓히는 데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M&A로 퀄컴의 매출은 3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전신이 필립스반도체인 NXP는 자동차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에어백 등에 들어가는 칩을 생산한다. 차량용 반도체가 매출액의 41%에 이른다. 지난해 프리스케일 인수로 세계 1위 차량용 반도체업체로 등극했다. 또 근거리무선통신(NFC)과 교통카드 등 다양한 부문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다. NXP를 인수한 퀄컴은 자동차용 반도체를 공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에 쓰이는 반도체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용 반도체의 절대 강자로 군림해 온 퀄컴은 PC 반도체 생산의 선두를 달리던 인텔을 제치고 가장 많은 디바이스에 쓰이는 반도체 생산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꺾이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퀄컴의 NXP 인수설이 나돌면서 양사 주가는 치솟았다. 퀄컴 주가는 한 달 동안 13% 올랐고, NXP 주가는 22%나 뛰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10-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