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조인근 “연설문은 靑 부속실 보내는데 거기 비서관이 정호성”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조인근 “연설문은 靑 부속실 보내는데 거기 비서관이 정호성”

최선을 기자
입력 2016-10-28 23:08
업데이트 2016-10-29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설문 유출·최순실 전혀 몰라”

박근혜 대통령의 펜으로 불리던 조인근(현 한국증권금융 감사)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이 잠적 닷새 만에 입을 열었다. 조 전 비서관은 이날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조인근 전 비서관
조인근 전 비서관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현 한국증권금융 감사)
휴가원을 내고 출근하지 않던 조 전 비서관은 28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증권금융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설문 유출을 전혀 몰랐고 언론을 보고 알게 됐다”면서 “최순실씨에 대해서도 전혀 모른다”고 부인했다.

연설문을 작성하면 어디로 보내느냐는 질문에 조 전 비서관은 한참을 머뭇거리다 “통상 청와대 부속실로 넘기는데 거기 비서관이 정호성씨”라고 답했다. 이어 “대체로 (연설문) 큰 수정은 없었고 (일각에 알려진 것처럼) ‘이상하게 고쳐져 돌아온다’고 (내가 사석에서) 말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연설문 사전 유출과 최씨의 개입 정황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는 세간의 추정을 부인한 것이다.

그는 “잠적 기간 동안 청와대와의 교감은 전혀 없었다”면서 “최씨 문제로 나라가 혼란스러운데 나까지 나서 한두 마디 하는 게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는 판단에 언론 접촉을 피했다”고 해명했다. 또 “개인 PC에 연설문이 사전에 들어간 것은 내 상식으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라며 고개를 저었다. ‘우주의 기운’이란 표현을 직접 썼느냐는 질문엔 “청와대 보안업무 규정상 말할 수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조 전 비서관은 이후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조 전 비서관을 상대로 박근혜 대통령이 읽은 연설문이 초안과 어떻게 다른지 등을 추궁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6-10-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