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패색 짙은 트럼프 유세장 대신 사업장 찾아

패색 짙은 트럼프 유세장 대신 사업장 찾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10-27 23:08
업데이트 2016-10-28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텔·골프장 방문 경영능력 과시… 전문가 “경합지 가야 할 시간 포기”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대선을 2주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자신이 경영하는 골프장과 호텔을 잇달아 찾아 경영능력을 과시했다. 대선에서 패색이 짙어지자 선거 후를 염두에 두고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트럼프는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옛 우체국 터에 개장한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의 개장식 행사에 참석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백악관에서 불과 1.5㎞ 거리에 있는 이 호텔은 지난 9월 개장했지만 트럼프는 이는 약소한 개장이며 정식 개장일은 이날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앞서 25일에는 플로리다 마이애미에 있는 자신의 골프 리조트 ‘트럼프 내셔널 도럴’에 들렀다. 트럼프는 이날 동행한 20여명의 기자 앞에서 골프장 직원에게 “여기서 트럼프와 일하는 게 어떤지 누가 한마디 해볼래요?”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골프장과 호텔처럼 정부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한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가 경합 지역으로 달려가 한 표라도 더 끌어모아야 하는 귀중한 시간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분석했다. 선거전략가 케빈 매든은 NYT에 “트럼프 지지자에게는 최악의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NYT는 이번 행보를 단순히 선거 일정으로 보기는 의심스럽다고 평가했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는 플로리다주 레이크 워스 유세에서 “트럼프는 호텔 건설에 미국산 철강 대신 값싼 중국산을 사용했다”면서 “그는 불법이민 노동자를 건설에 이용했지만 정작 이들을 추방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며 꼬집었다.

하지만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더라도 그가 국무장관 재직 당시 사설 이메일을 활용해 기밀 자료 등 공문서를 주고받은 스캔들은 임기 초반부터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 하원 정부 감시 및 개혁위원장을 맡은 공화당의 제이슨 차페즈 의원은 워싱턴포스트(WP)에 “우리는 2년치에 해당하는 자료를 준비해 놓았다”면서 취임 첫날이 오기도 전에 스캔들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역시 당선되더라도 임기 초반부터 ‘줄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 USA투데이는 “트럼프 소유 골프장에서 성희롱을 당하고 나서 해고됐다는 여성 등 트럼프가 소유한 기업 관련 소송 가운데 최소 75건이 법원에 계류돼 있다”고 보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10-2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