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남경필 “이정현·정진석은 사퇴해야” 안희정 “국정 공백… 野와 연정할 때”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남경필 “이정현·정진석은 사퇴해야” 안희정 “국정 공백… 野와 연정할 때”

문소영 기자
입력 2016-10-27 23:38
업데이트 2016-10-28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잠룡들이 말한 ‘최순실 난국’ 해결책은

본지 행사 참석 뒤 대책 논의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7일 서울신문사 1층 스타벅스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최순실 국정농단’의 해결책을 논의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7일 서울신문사 1층 스타벅스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최순실 국정농단’의 해결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사퇴하고 새누리당은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합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7일 안희정 충남도지사에게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의 해결책으로 새누리당이 새로운 진용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와 안 지사는 이날 서울신문사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지역 축제 청년 10% 할당제 도입 및 확산을 위한 공동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뒤 서울신문사 1층 스타벅스로 자리를 옮겨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여야의 대책을 논의했다. 남 지사는 이날 안 지사와 별도의 자리를 만든 이유로 “이미 정부를 운영하셨던 분에게 이번 난국을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 답을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노무현 정부는 이런 상황에 빠진 사례가 없어서 어떻게 조언해야 할지 난감하다”면서도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이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안 지사는 “국민이 ‘최순실 보도’로 분노를 넘어서 절망하고 공포스러워한다”고 민심을 공유한 뒤 “국민이 더 절망하면 수습할 방법이 없다”며 국회를 중심으로 국정을 바로잡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 도움을 청해 야당의 뜻을 잘 반영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금이야말로 남 지사의 ‘경기도 연정’을 중앙정부가 실현할 때”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이번에 보니 야당이 잘하는 거 같다”면서 “처음에는 일부에서 탄핵이니 하야니 하는 얘기도 나왔지만, 야당이 거국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하는 등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 노력하더라”고 말했다. 그는 “최순실 사건 관계자들이 모두 사퇴해야 국민을 절망에서 건져낼 수 있다”면서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도 사퇴한 뒤 새롭게 당 지도부를 구성한 뒤 사태 수습에 나서야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글 사진 문소영 기자 symun@seoul.co.kr
2016-10-2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