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靑 “후임자 검증이 촉박해서”… 민심과 다른 ‘느림보 쇄신’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靑 “후임자 검증이 촉박해서”… 민심과 다른 ‘느림보 쇄신’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0-27 23:08
업데이트 2016-10-28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각 포함 땐 시간 더 걸릴 듯

“바닥쳤다는 확신 없어 머뭇” 해석
“득실 계산 말고 정공법 돌파를”

朴대통령 참석 행사장 썰렁
朴대통령 참석 행사장 썰렁 2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이 연설을 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자리가 비어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의 인적 쇄신 시점은 빨라야 다음주가 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최순실 사태’로 참담한 민심은 박 대통령이 하루속히 인적쇄신을 단행해 면모를 일신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현실적 한계를 토로하고 있다.

먼저 참모를 교체하려면 후임자를 물색해 검증해야 하는데 그러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는 점이다. 경질만 하고 자리를 비워 놓으면 국정 공백이 생겨 국정 난맥상이 더 심각해진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이 쇄신 폭을 어느 정도까지 가져갈지 결정하지 않은 점도 인적 쇄신이 늦어지는 요인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청와대 참모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정무수석 등은 청와대 비서진이 총사퇴를 의결해 박 대통령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정치권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은 비서진 총사퇴 결의는 오히려 박 대통령의 선택 폭을 좁히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자를 인사 검증해야 할 민정수석이 우선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는 점도 어려움을 부채질하는 요인이다.

여기에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을 쇄신 대상에 포함시킬지, 또 야당의 거국 중립내각 요구에 응할지도 결정해야 한다. 내각까지 포함시킬 경우 쇄신 시기는 더 늦춰질 수밖에 없다.

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섣불리 인적 쇄신을 단행했다가 추가적인 의혹이 터져나오든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도 쇄신 시점을 늦추는 요인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현 시점이 바닥을 친 것인지 아닌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마지막 수단인 쇄신책을 발표했다가 효과가 없을 경우엔 더이상 손쓸 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시점을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쇄신 폭과 시점에 대해 고민하는 것 자체가 아직 청와대가 민심을 제대로 파악치 못한 방증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모든 것을 솔직히 국민들 앞에 털어놓고 뼈를 깎는 쇄신책을 내놓는다면 추가적인 의혹이 제기될 것도 없고 여론이 더이상 악화하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이런 때일수록 이것저것 득실을 계산하기보다는 정공법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했다. 지난 25일 최씨 파문 관련 대국민 사과 이후 첫 외부 일정이었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0-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