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내주 인적쇄신 단행할듯…우병우·3인방 물러날까

朴대통령, 내주 인적쇄신 단행할듯…우병우·3인방 물러날까

입력 2016-10-27 13:38
업데이트 2016-10-27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내부서 이원종ㆍ안종범ㆍ황총리도 교체 가능성 거론지지율 추락도 영향 미칠 듯…거국 내각 구성엔 부정적청와대 참모들 “거취는 대통령 판단에 다 맡긴 상황”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씨 국정개입 의혹 파문의 수습 조치를 놓고 고심을 이어가는 가운데 내주 중에는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들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빨리 결정하기는 어려운 문제”라면서 “후임자 인선과 앞으로의 정국 운영 방향을 먼저 고민해보고 결정을 내린다면 다음 주 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박 대통령은 본인의 잘못을 참모진과 내각에 떠넘기는 모양새라는 점에서 ‘비서진 총사퇴’나 ‘전면 개각’ 등의 정치권 요구에 부정적 인식을 가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전날 새누리당으로부터 ‘전면 인적쇄신’을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뒤 이정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의 제안에 대해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혀 사실상 수용 의사를 내비쳤다.

다만 여당 일각과 야권의 요구대로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참모들과 정부 각료를 전부 바꾼다면 심각한 국정 공백으로 당장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선별 교체 카드를 선택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최순실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책임이 있거나 정국 운용에 부담이 되는 측근 참모 4∼5명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우선 대통령비서실을 책임지고 있으면서 최 씨의 연설문 관여 의혹에 대해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국회에서 답변해 결과적으로 논란을 부른 이원종 비서실장이 물러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실장 본인도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지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실장은 전날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취임 첫날부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마찬가지이고, 지금도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씨에게 사전 유출된 일부 연설문과 동일 아이디를 쓰는 것으로 보도된 정호성 부속비서관을 포함해 이재만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당시 제2부속비서관)이 여기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각종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우병우 민정수석은 이번 사태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야권으로부터 몇 달째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데다 최 씨에 대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로 여겨져 청와대 내부에서도 퇴진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의 경우에는 미르재단 관련 의혹에 연루돼 있다는 보도가 쏟아져 교체를 검토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황교안 국무총리를 교체해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방안도 청와대 내에서 거론된다.

그러나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등 야권에서 요구하는 거국 중립내각 제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 참모는 “황 총리는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다소 비켜있는 입장 아니냐”면서도 “대통령께서 깜짝 카드를 쓸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지난 25일 이원종 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안종범 정책조정ㆍ김재원 정무ㆍ우병우 민정수석 등 수석참모진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참모진 일괄사퇴론을 놓고 난상토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다만, 박 대통령이 사태 수습의 의지를 표명한 만큼 청와대 참모진은 박 대통령의 결단을 기다리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

한 참석자는 “대통령께서 인적 쇄신을 하겠다고 한 만큼 참모들의 거취는 대통령의 판단에 다 맡겨져 있는 상태”라면서 “보여주기식으로 일괄 사표를 내지 않더라도 이미 낸 것이나 마찬가지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들끓는 여론을 진정시키기 위해 예상되는 교체 범위보다 큰 폭의 쇄신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의 10월 4주차 주중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21.2%로 전주보다 7.3%포인트 급락해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고, 부정 평가는 사상 처음으로 70%대(73.1%)를 기록했다.

특히 조사 마지막 날인 26일 하루 동안의 결과만 보면 긍정 평가가 17.5%에 그치는 등 민심 이반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돼 특단의 조치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