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표절논란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만들었다

최순실, 표절논란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만들었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7 23:06
업데이트 2016-10-27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씨, 朴대통령 국정기조 ‘문화융성’ 전반 기획

최순실, 朴대통령 국정기조 ‘문화융성’ 전반 기획. 출처=TV조선 화면 캡처
최순실, 朴대통령 국정기조 ‘문화융성’ 전반 기획. 출처=TV조선 화면 캡처
표절 논란을 빚었던 새 국가브랜드 ‘클리에이티브 코리아’를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로 지목되는 최순실씨가 기획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27일 TV조선은 ‘최순실팀’이 만든 ‘문화융성 프로젝트’ 실행안을 공개했다. 이 중에서 ‘국가브랜드 전략’은 바이럴 홍보와 해외 문화관 사업 등 6개 분야에 모두 140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거대 사업으로 기획됐다.

이를 설계한 사람은 최씨였다. 최씨는 사업 초기 기획 단계에 자구 하나, 목차까지 직접 빨간펜으로 수정하며 국가브랜드 사업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국가브랜드 위원들은 꼭두각시에 불과했다. 김민기 숭실대 교수는 “어디선가 결재를 올라가서는 다른 게 결정이 되고…. 이렇게 되니깐 들러리라고 해도 할 말이 없는 거죠”라고 말했다.

국가브랜드 사업의 모든 민간 위탁계약은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차은택씨 관련 업체들에 돌아갔다.

최씨는 박 대통령의 국정기조인 문화융성의 전반전인 틀을 짠 것으로 알려졌다.

TV조선에 따르면 최씨와 차은택씨가 틀과 실행안을 만들었고, 예산까지 배정되고 거의 그대로 진행됐다.

최씨가 2014년 6월에 작성된 ‘대한민국 창조문화 융성과 실행을 위한 보고서’에 ‘위한 보고서’ 부분에 줄을 치고, ‘계획안’이라고 바꿨다.

박근혜 대통령의 순방 일정표 위에, 입을 옷을 메모한 최순실씨의 글씨와 같다.

최씨는 문화융합을 위한 아카데미와 공연장 설립, 한식 사업과 킬러콘텐츠 개발 등을 강조했고, 이 사업들은 실제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