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주사 전환 사활 건 거래소… 10억 컨설팅 매킨지는 “부적절”

지주사 전환 사활 건 거래소… 10억 컨설팅 매킨지는 “부적절”

입력 2016-10-27 18:55
업데이트 2016-10-27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킨지 “M&A 시장 비전 없어 사업 다각화로 내실 다져야”

세계적 경영 컨설팅 회사 매킨지가 한국거래소의 숙원 사업인 지주회사 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지주회사 전환 후 글로벌 거래소 인수합병(M&A) 시장에 뛰어드는 것보다는 사업 다각화로 내실을 다지는 게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거액을 들여 매킨지에 자문한 거래소는 바람과는 다른 컨설팅 결과 앞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상태다.

27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매킨지에 ‘한국거래소 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 방향성 수립’이라는 제목의 비공개 입찰 용역을 발주해 지난 17일 최종 용역보고서를 제출받았다. 용역 비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10억원에 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킨지는 베인앤드컴퍼니, 보스턴컨설팅그룹과 함께 세계 3대 글로벌 컨설팅 회사로 꼽힌다.

매킨지는 보고서에서 “세계 주요 거래소들은 이미 M&A를 통해 4가지 유형으로 정착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거래소는 글로벌 시장에서 M&A로 ‘유동성 탐색’을 하기보다는 내부 사업 다각화로 발전 가능성을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매킨지의 진단은 그간 지주회사 전환의 필요성을 홍보해 온 거래소의 주된 논리와도 배치된다. 거래소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세계 주요 거래소가 M&A를 통해 대형화 경쟁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도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영국 원자재상품거래소 인터콘티넨털익스체인지(ICE)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인수 등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한국도 지주회사 전환 시 동남아와 중앙아시아 등으로 금융 영토를 넓힐 수 있다”고 홍보했다. 지주회사 전환을 허용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19대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폐기되자 새누리당과 손잡고 지난 7월 재발의를 이끌었다.

매킨지는 오히려 “금융 정보기술(IT) 자회사 코스콤과의 관계를 다시 설정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거래소와 코스콤이 IT 업무를 분산 처리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등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또 거래소의 시세정보 활용도를 높이려면 금융정보 서비스 업체를 인수하고 키우라고 조언했다. 이같이 기대와 다른 컨설팅 결과가 나오자 거래소 고위 관계자와 매킨지 임원은 논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 관계자는 “매킨지에 의뢰한 컨설팅 내용은 비공개라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며 “조직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