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朴대통령 하야하라” 장외집회 개최…2野 동참할까

정의당 “朴대통령 하야하라” 장외집회 개최…2野 동참할까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0-27 17:16
업데이트 2016-10-27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자회견하는 심상정
기자회견하는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박 대통령 하야 촉구를 위한 행동 개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은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27일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장외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는 야권에서 대통령의 하야를 공식 요구하는 것은 처음이다. 2016.10.27
연합뉴스
원내정당으로서는 정의당이 처음으로 대통령 하야를 공식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해 27일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장외집회를 연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심상정 상임대표는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다”며 “박 대통령의 빠른 결단을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오늘부터 서울 보신각에서 정의당 주최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회견에서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는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며 “대다수 국민은 박 대통령에게 통치권을 더는 이대로 맡겨둬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탄핵·하야 촉구에는 소극적인 다른 야당들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쏟아냈다. 그는 “정치권은 특검 실시 정도로 사태를 수습 또는 관리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낸다”며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상표로 당선됐으며 새누리당은 국감까지 보이콧해 최순실 일당을 비호했다. 헌정유린 사태의 공범과 무슨 협상을 한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 역시 대선의 유불리를 저울질하는 특검 정도에 안주한다면 국민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의당의 움직임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동참할 지는 미지수다. 이들 야당에서는 지도부를 중심으로 탄핵·하야 등의 주장은 ‘역풍’을 부를 수 있다며 경계심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