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통일교 총책을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

“최순실, 통일교 총책을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10-27 15:25
업데이트 2016-10-27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미 언론인,안치용씨 주장

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자료 : 조응천의원 페이스북 캡쳐
최순실씨가 외교관 인사에까지 관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재미 언론인 안치용씨는 27일 자신이 운영하는 ‘시크릿오브코리아’에 글을 올려 “익명을 요구하는 복수의 소식통은 오늘 시크릿오브코리아(SOK)와의 통화에서 ‘최순실씨가 박근혜 정권 출범 뒤 S씨를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했었다. 그러나 조응천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고 했다.

S씨는 전 통일교 유럽 총책이며 세계일보 사장을 지낸 바 있다고 소개했다.

안 씨는 “이들 소식통은 ‘S씨는 최순실-정윤회 부부와 친한 사이였다’며 ‘이탈리아 대사 추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조응천 의원이 모든 것을 밝혀야 한다’며 조 의원의 결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안 씨는 “S씨는 정윤회씨와 동향이며 통일교 유럽총책을 오랫동안 맡았다가 세계일보 사장을 지낸 인물로 독일에서 오래 거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S씨는 1975년부터 통일교에 심취했고 1993년부터 2003년까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유럽회장으로 재직했으며 통일교 창시자인 고 문선명 총재의 최측근으로 꼽혔던 인물”이라고 썼다.

안 씨는 “이들 소식통은 세계일보가 오늘 보도한 최순실 씨의 독일 인터뷰도 S씨가 주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014년 정윤회 문건을 세계일보가 단독보도했을 때도 경영진의 축소 압력이 많았다’며 ‘그 압력의 실체가 무엇인지는 상상에 맡긴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안 씨는 “뉴욕 지역 통일교 핵심관계자들도 S씨가 최-정 부부와 친하고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받았다는 것은 통일교 내부에서는 잘 알려진 이야기라고 전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현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 조응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일일이 (이 의혹에) 응대할 경우 그 내용이 청와대 재직 시 경험한 사례에 해당하므로 ‘공무상비밀누설죄’를 걸어 문제를 삼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입장표명을 유보했다. 조 의원은 이어 “지금도 제 주변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며 “제가 원칙을 지키고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교 재단 측은 이와관련, “S 전 사장은 현재 부인 병간호 때문에 계속 한국에 있고, 독일 떠난지 10년이 넘었다.”고 반박했다.

세계일보 편집국 기자 일동은 별도 입장문을 통해 “최씨 인터뷰는 어려운 시도 끝에 긴박한 상황에서 이뤄졌다.”며 “보도가 이뤄지기까지 과정과 보다 상세한 내용의 후속 보도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 “세계일보 편집국은 2년전 대통령 측근 비선 국정 농단 의혹을 최초·연속 보도한 후 외부의 압박과 여러 풍파를 겪었지만 언론과 보도의 본령을 지키기 위한 의지와 고민을 놓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최씨 인터뷰 역시 중대 의혹 중심 인물의 일방적인 주장이지만 국민이 당사자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고 싶어하는 상황에서 이를 전하는게 언론의 역할이라는 점에서 보도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