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라인’, 실적 부진에 주가 3개월 만에 최대 폭락

네이버 ‘라인’, 실적 부진에 주가 3개월 만에 최대 폭락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10-27 15:17
업데이트 2016-10-27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주가가 장중 기준으로 3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떨어졌다. 영업이익과 매출이 시장의 기대에 못 미쳤기 때문이다.

 라인의 주가는 27일 도쿄 증시에서 개장 초반 9.5%까지 떨어졌다. 7월 19일 이후 장중 최대 낙폭을 기록한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로 지난 7월 도쿄와 뉴욕 증시에 상장된 라인은 9월에 끝난 분기에 영업이익 49억엔(약 533억원)을 올렸다고 전날 공시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망치 51억엔에 못 미치는 실적이다.

 라인의 매출은 359억엔으로 전망치인 382억엔을 밑돌았다.

 이런 실적 발표 뒤 골드만삭스는 라인에 대한 투자의견을 ‘보류’로 하향했다. 맥쿼리 역시 라인에 대한 의견을 ‘중립’으로 낮췄다.

캔터피츠제럴드의 애널리스트 네마 나오시는 “라인은 일본과 대만, 태국에서는 강한데 인도네시아에서 확장할 수 있을지가 문제”라면서 “다른 중요한 문제는 광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라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라인은 9월 기준으로 월간 활동 사용자가 2억 2000만명으로 1년 전보다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2년 만에 가장 저조한 증가율이다.

 이 때문에 라인은 핵심 시장인 일본과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쪽으로 전략을 바꿨다. 전체의 거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이들 4개국의 이용자는 지난해 동기보다 18% 늘었다.

 라인은 게임과 디지털 스티커 매출 부진으로 광고 매출을 늘리려 하고 있다. 이 회사의 분기 광고 매출은 52% 늘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