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시국선언문 “수준 낮다” 지적에 철회…보완 후 재발표 예정

서울대 시국선언문 “수준 낮다” 지적에 철회…보완 후 재발표 예정

이승은 기자
입력 2016-10-27 11:27
업데이트 2016-10-27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제58대 총학생회 ‘디테일’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
서울대 제58대 총학생회 ‘디테일’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
서울대 총학생회가 ‘글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교내외 비판여론에 시국선언문을 내렸다. 발표 6시간여만이다.

서울대 총학은 ‘주권자의 이름으로 정권에 퇴진을 명한다’는 제목으로 지난 26일 발표한 시국선언문을 철회하며 수정을 거쳐 재발표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들은 “이에 총학생회 역시 수정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국선언문을 수정하고자 한다”며 “중대한 사안이고 중요한 시기이기에 신중하고 꼼꼼하게 수정해 완성도 높은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오후 2시에 예정돼있던 기자회견도 취소했다.

6시간만에 내린 서울대 시국선언문.
6시간만에 내린 서울대 시국선언문.
총학은 전날 저녁 10시 30분쯤 총학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시국선언문을 공개했다.

시국선언문은 “대통령이 아닌 어두운 그늘 아래 있는 누군가가 국가를 사유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우리가 국가권력의 칼날이 향할 곳을 통제는커녕, 짐작할 수조차 없음을 의미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그 자리에 앉아있을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 시국은 정국을 평론할 지성이 아니라 정국을 바꿔낼 지성이 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한다”며 “우리는 공화정의 구성원으로서 저항의 선봉에 설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시국선언문이 공개된 후 교내 학생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 등에는 시국선언문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한 서울대생은 “한 글에 의미가 불분명한 ‘공화정’이란 단어가 9번이나 반복되고 현 시국에 비해 선언문의 내용이 힘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선언문에서 사용한 ‘선봉’이라는 단어 사용을 지적하는 사람도 있었다.

한 학생은 총학생회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앞서 시국선언 등을 했던 학교들을 언급하며 “취지는 좋지만 ‘선봉’이란 단어 사용에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 역사를 주체적으로 이끄는게 서울대생만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총학은 이날 새벽 4시쯤 시국선언문 철회를 발표해 “총학 측은 새로운 시국선언문이 준비되는대로 다시 시국선언 발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