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한마디에 박근혜 대구유세 중단…눈에 티끌 들어가자 얼굴 손 댈 사람 없어

최순실 한마디에 박근혜 대구유세 중단…눈에 티끌 들어가자 얼굴 손 댈 사람 없어

한찬규 기자
입력 2016-10-27 11:05
업데이트 2016-10-27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씨 한마디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유세가 중단됐다는 증언이 제기됐다.

대구 지역 신문인 영남일보는 27일 당시 선거캠프 관계자의 말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영남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인사는 “2000년 총선 당시 대구 달성군 가창에서 박 대통령이 선거유세를 하다가 눈에 티끌이 들어간 적이 있다. 이 때문에 선거유세를 중단하고 1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는 달성군 화원의 박 대통령 집으로 돌아갔다. 중단하고 돌아오라고 한 사람이 최순실이다. 박 대통령 얼굴에 손을 댈 수 있는 사람이 최순실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최씨는 박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1998년 ‘대구 달성 보궐선거’ 때부터 박 대통령의 의상 및 헤어스타일을 직접 챙겼다고 이 인사는 말했다. 선거 때는 박 대통령과 한집에서 지내는 절친한 사이였다고 했다.

당시 선거캠프의 또 다른 관계자는 “1998년 보궐선거 당시 박 대통령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세번 정도 봤다. 1998년 대통령을 제외하면 모두 3명이 서울에서 내려왔는데 그중 한명이 최순실씨였다. 나머지는 정윤회씨와 기자출신인 김모씨였다”면서 “당시 최 씨는 박 대통령과 한집에 머물면서 밥을 해드리고, 머리 손질해주고 옷 코디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00년 16대 총선 때도 최순실씨가 달성에 내려와 대통령 자택에서 함께 지냈다”고 덧붙였다.

최순실
최순실 JTBC 캡처
이 관계자 이외에도 또 다른 당시 선거캠프 인사는 “2000년 선거 당시 정수장학회 소장이라는 직함으로 최순실씨를 소개 받았는데, 다들 최 소장님이라고 불렀다. 안봉근, 이재만, 정호성이 다 꼼짝을 못했고, 정윤회보다도 파워가 더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최순실씨는 대통령의 오장육부다. 없으면 대통령은 죽는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최씨는 대통령과 한집에 살면서 보좌진이 머무는 103동 아파트에 와서 밥을 해줬다. 그 외에는 밖으로 나서지 않고 뒤에서 대통령만 보필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당시 캠프에서 박 대통령을 수행했던 달성군의회 하중환 의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하 군의원은 “2000년 총선 당시에는 모든 비서진이 갖춰져 있어 최순실씨 말 한마디에 유세가 중단될 수가 없었다. 더구나 총선 지역구 유세인데 어떻게 대구유세가 되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1998년 보궐선거 당시에는 저와 운전기사 1명 만이 박 대통령을 모셨다”면서 “최순실씨는 당시에 내려오지도 않았고 보지도 못했다”고 반박했다.

하 군의원은 “어느 시기가 되면 모든 게 밝혀지겠지만 1998년과 2000년 당시 상황은 보도된 것은 완전히 다르다”고 주장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