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일 만에… 檢 ‘뒷북’ 압수수색

21일 만에… 檢 ‘뒷북’ 압수수색

입력 2016-10-26 22:08
업데이트 2016-10-27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르·K스포츠 설립·횡령 의혹… 최순실씨 집 등 9곳 수색 본격화

“수사팀 확대 재편… 성역 없는 처벌”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을 파헤치는 검찰이 26일 두 재단과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47)씨 자택 등 9곳을 동시 압수수색하는 등 관련 수사를 본격화했다. 검찰은 현 수사팀의 확대·재편 등을 검토하는 한편 범죄 혐의가 있다면 처벌에 성역을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미지 확대
최순실씨 국정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최씨 소유의 서울 강남구 신사동 미승빌딩에서 압수물품을 담은 상자를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이날 검찰은 최씨의 자택과 미르·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 등 9곳을 압수수색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최순실씨 국정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최씨 소유의 서울 강남구 신사동 미승빌딩에서 압수물품을 담은 상자를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이날 검찰은 최씨의 자택과 미르·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 등 9곳을 압수수색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수사팀’(팀장 한웅재)은 이날 최씨와 차씨 등 핵심 수사 대상자의 집과 미르·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달 5일 사건을 배당한 이후 21일 만에 이뤄졌다.

그동안 시민단체 고발 내용을 중심으로 주요 참고인 소환 조사 수준으로 진행되던 검찰 조사는 이날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계기로 본격적인 강제수사 단계로 진입했다. 단순히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뿐 아니라 청와대 문건 유출까지 전반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수순으로 읽힌다. 특히 수사팀은 최씨의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의혹 관련 고발 사건도 맡기로 했다.

검찰은 이날 더블루K 한국 법인 대표를 지낸 조모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27일엔 K스포츠재단 전 사무총장인 정현식(63)씨를 참고인으로 소환한다.

검찰은 최근 수사팀을 확대한 데 이어 새롭게 전담팀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처럼 서울중앙지검 1차장 산하가 아닌 별도 수사팀을 꾸릴 가능성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연설문 유출은 법리적 검토를 할 것”이라면서 “범죄 혐의가 있다면 처벌에는 성역을 두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공개된 최씨의 컴퓨터는 독일 현지에서 최씨가 거처를 옮기며 버렸고 JTBC 측이 이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10-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