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체부, 국책사업공모 스포츠클럽에 ‘K스포츠’ 명칭 사용 요청

문체부, 국책사업공모 스포츠클럽에 ‘K스포츠’ 명칭 사용 요청

입력 2016-10-26 15:41
업데이트 2016-10-26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체육회 “우연의 일치일 뿐 2013년부터 진행한 사업”…“K스포츠재단과 연관성 없어”

‘최순실 게이트’로 국내 정세가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책사업에 공모해 정부예산을 지원받은 전국 지자체 소속 스포츠클럽들이 명칭을 ‘K스포츠클럽’으로 변경해달라는 공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전북지역 체육계 인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문체부 대한체육회는 전북도체육회에서 운영하는 ‘전북스포츠클럽’의 명칭을 ‘전북K스포츠클럽’으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북스포츠클럽은 문체부로부터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종합형스포츠클럽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매년 3억원씩 9억원을 지원받았다.

전북스포츠클럽은 문체부의 요청에따라 명칭을 올해부터 ‘전북 K스포츠클럽’으로 바꿨고, 익산의 어메이징클럽도 같은 요청을 받아 ‘익산 K스포츠 어메이징클럽’으로 명칭을 바꿨다.

‘종합형스포츠클럽지원사업’에 선정된 전국 스포츠클럽은 34개(29개 운영 중, 5개 올해 새로 지정)로 이 클럽들은 모두 이 같은 요청을 받았다.

문체부의 요청은 최순실씨가 배후로 지목된 ‘K스포츠재단’의 설립 신청일인 올해 1월 12일보다 두 달여 이른 지난 10월에 이뤄져 문체부에 최씨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체육계 일부 인사들은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전국에 있는 클럽이 명칭을 변경한 것은 K스포츠재단이 출범한 1월 13일에서 이틀이 지난 1월 15∼19일 사이였다.

또 한 가지 이상한 점은 문체부 공모사업 지원 조건이 지자체 소속 스포츠 단체를 ‘사단법인’으로 변경해야만 한다는 단서 조항이 붙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북스포츠클럽은 당시 전북체육회 사무처장이 당연직으로 회장을 맡아 지자체 소속에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소유 구조를 변경했다.

예산 부족에 허덕이는 전국의 스포츠클럽으로서는 매년 3억원 상당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거부할 이유가 없었다.

각 스포츠클럽은 지원받은 국비로 ‘청소년 스포츠 활동 지원’ 등 체육 활동 증진을 위해 예산을 집행했다.

예를 들면 수영을 배우고 싶은 학생이 있다고 하면, 월 8∼12만원하는 수강료를 지원해 1만원만 내도 수영을 배울 수 있게 했다.

지역 정계 한 인사는 “예산 지원을 명목으로 각 스포츠클럽을 사단법인화한 뒤 이를 통합하려다가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문제가 된 것 같다”며 “만약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다면 ‘K스포츠’라는 명칭의 스포츠클럽이 전국적으로 생겨났을 것이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독일과 일본을 벤치마킹해 2013년부터 스포츠클럽 육성사업을 진행해 왔고, K스포츠클럽을 226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대한체육회는 ‘K스포츠클럽’과 ‘K스포츠재단’은 전혀 연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심상보 대한체육회 스포츠클럽육성부장은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국정감사에서 명칭에 관해 의원의 지적을 받았고, 마케팅 등 필요성에 의해 지난해 말 명칭을 ‘K스포츠클럽’으로 변경한 것”이라며 “K팝과 K아트 처럼 한국을 상징하는 ‘K’를 넣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단법인화에 대해서도 비영리단체로 클럽의 성격을 변경해야만 세무와 회계의 투명성이 있고, 체육시설 등을 위탁받을 때도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조건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답했다.

명칭을 변경한 스포츠클럽은 이번 논란이 일면서 회원들이 빠져나가는 등 다시 경영난에 빠지게 됐다.

한 스포츠크럽 관계자는 “매년 적자에 시달리면서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의 국책사업을 못 따거나 하면 문을 닫아야 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이 스포츠클럽의 현실”이라며 “K스포츠재단이 이번 일에 관여가 됐다는 것도 이번에 처음 들었고, 명칭 변경도 이전부터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내부적으로도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 따랐을 뿐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스포츠클럽을 운영해 온 전국 클럽들에 도덕적인 비난까지 받게 돼 너무 힘든 상황이다”고 항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