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최순실 ‘횡령’ 혐의 적용…여타 의혹으로 수사 확대

檢, 최순실 ‘횡령’ 혐의 적용…여타 의혹으로 수사 확대

입력 2016-10-26 15:37
업데이트 2016-10-26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단 자금·개인법인 재산 유용’ 우선 초점…이후 ‘기록물’ 등 검토 전망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60)씨를 둘러싼 여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미르·K스포츠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를 비롯해 최씨의 사무실과 주거지까지압수수색하면서 초반 수사 흐름에 관심이 쏠린다.

검찰, 재단법인 미르 압수수색
검찰, 재단법인 미르 압수수색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두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동 미르재단 사무실이 입주한 건물.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수사팀’(팀장 한웅재 부장검사)은 이날 오전부터 두 재단과전경련 사무실, 핵심 인물인 최씨의 주소지 및 거처·사무실 여러 곳과 차은택(47) 광고감독의 자택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수사 착수 이후 강제수사 움직임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검찰은 그간 범죄 혐의 소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그런 만큼 이날 압수수색은 검찰이 범죄 혐의 단서를 포착해 본격적인 추적·확인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검찰 수사는 최씨의 횡령 혐의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비덱스포츠·더블루케이 등 개인회사를 차려 사업을 핑계로 두 재단 자금을 빼내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 왔다. 두 재단의 실소유주가 사실상 최씨가 아니었느냐는 주장까지 나온다.

검찰은 최근 재단과 전경련 관계자 등을 연이어 참고인으로 불러 기초조사를 했다. 이를 통해 최씨의 연관성 등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강제수사 전환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사는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증거물을 토대로 최씨와 회사, 재단을 둘러싼 자금 흐름을 파헤치는 수순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압수물 분석과 추가 관련자 조사에서 의미 있는 단서가 확보되면 최씨의 다른 혐의 수사로도 뻗어 갈 공산이 크다.

통상 대형 수사의 경우 압수수색 등 초기 단계에는 특정 혐의를 중심으로 증거물 확보에 나섰다가 확보된 자료를 분석·검토하고 관련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다른 혐의가 추가되거나 혐의가 달리 적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검찰은 일단 압수수색 등 강제처분을 통해 확보한 증거와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사건 실체를 파악하고 향후 수사 방향을 잡아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대국민 사과하면서 사실상 인정한 ‘연설문·홍보물 사전 유출’ 등으로 수사가 이어질지가 현재로서는 가장 큰 관심사다.

전날 대검찰청에는 대통령 연설문 열람 의혹과 관련해 최씨 등에 대한 고발장도 접수된 상황이어서 어떤 식으로든 의혹 규명이 필요해 보인다.

사건이 정국을 뒤흔드는 ‘게이트’ 양상으로 번지면서 부장검사를 포함해 7명인 수사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크다.

검찰 출신의 한 관계자는 “‘수사는 생물’이라는 말처럼 여러 변수가 있는 만큼 향후 수사가 어떻게 전개될지 쉽게 예단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