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수습책은…靑개편·탈당 수용할까

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수습책은…靑개편·탈당 수용할까

입력 2016-10-26 11:18
업데이트 2016-10-26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수습책 고심 중이나 마땅한 대안 마땅치 않다”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최순실 씨 의혹으로 인한 정국 혼란을 수습할 후속 조치 마련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전날 최 씨가 연설문 작성에 개입한 사실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음에도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서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총사퇴 등의 인적 쇄신을 단행하라는 요구가 봇물 터지듯 나오고, 새누리당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탈당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정치권 동향과 일반 국민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언론이 추가로 제기하는 최 씨 관련 의혹도 신중히 모니터링하면서 어떤 카드를 뽑아들지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대국민 사과를 한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당장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은 작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 참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과를 했으니 어떻게 될지 상황을 보고 후속조치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지 않으려는 생각은 아니지만 대안이 마땅치 않아 여러모로 힘들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에선 정치권의 십자포화에 떠밀리듯 급하게 비서진 개편이나 개각을 단행하면 국정 운영에 더 큰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최순실 사태’로 레임덕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후임 인선을 못 할 경우 그야말로 국정이 마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 이하 청와대 비서진이 박 대통령의 부담을 덜기 위해 일괄 사표를 내고 동반 사퇴하는 방안도 내부에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런 이유로 부정적인 기류가 좀 더 우세한 편이다.

한 참모는 “일부에서 참모진 일괄사퇴론이 나오고 있으나 ‘난파선에서 배를 버리고 떠나자’는 주장”이라며 “일괄사표 제출은 없다”고 말했다.

전면적인 인적 쇄신보다는 이 비서실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든가, 최 씨 의혹과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일명 ‘3인방’ 등 최측근 비서관들과 야당의 공세 타깃인 우병우 민정수석 등 최소한만 사퇴하는 대안도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스스로 최 씨에게서 연설·홍보 분야에서 도움을 받았다고 인정한 이상 ‘3인방’만 쳐내는 것은 도의적으로 옳지 않고, 본인의 책임을 아랫사람에게 전가하는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고민이 크다.

우 수석의 경우에도 아직 검찰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데다 최 씨 의혹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어 교체 카드가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 본인과 관련된 문제로 내각이 총사퇴하거나 비서진이 물러나면 대통령이 책임 회피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다”면서 “그런 건 박 대통령의 스타일이 아니다. 원칙대로 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적 쇄신은 해야 한다고 본다”면서도 “핵심 측근들을 자르면 그나마 남아있는 국정 운영 시스템이 무너져서 사실상 ‘이 정부의 문을 닫는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엇갈리면서 전날 이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대책회의에서 수습책에 대한 특별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은 카드인 박 대통령 탈당에 대해서도 일단 참모진 사이에서는 ”절대 아니다“는 반응이 우세하지만, 결국 대선을 앞두고 정권 재창출을 위해 여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시간 문제가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다만 지금 곧바로 탈당하면 임기가 1년 넘게 남은 현 정권이 ’식물정부‘로 전락할 수 있어 박 대통령이 좀 더 추이를 지켜보고 최적의 시기에 결단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진상 규명을 위한 야당의 특검 요구에는 선을 긋고 진행 중인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자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할 전망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설문 사전 유출에 관한 수사의뢰 여부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포함될 부분도 있으니까 검찰 수사를 보도록 하자“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